[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경찰이 진범 논란을 빚었던 화성연쇄 8차 사건의 당시 담당 검사와 형사를 정식으로 입건해 진실을 규명할 계획이다.

17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브리핑을 열고 “(화성) 8차 사건 당시 수사라인에 있던 검찰과 경찰 관계자 8명을 형사 입건했다”고 전했다.

당시 수사에 참여한 경찰관 51명 중 사망한 11명과 소재가 확인되지않은 3명을 제외한 총 37명을 수사한 경기남부청은 형사계장이던 A씨 등 6명을 직권남용 체포·감금과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독직폭행, 가혹행위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당시 수사과장이던 B씨와 담당검사 C씨는 직권남용 체포·감금 등의 혐의로 입건됐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공소시효는 모두 소멸돼 형사처벌을 받진 않을 전망이다.

화성 8차 사건은 1988년 9월16일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박아무개(당시 13살) 양의 집에서 박양이 성폭행당하고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이다.

당시 범인으로 지목된 윤씨는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이후 윤씨는 강압에 의한 허위자백이라고 주장했지만 2심과 3심은 이를 모두 기각해 윤씨는 20년을 복역하고 2009년 가석방됐다.

이후 이춘재가 자신이 김양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했다고 자백함에 따라 윤씨는 박준영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수원지법에 정식으로 재심을 청구한 상태이다.

수사본부는 이와 더불어 '화성 초등생 실종' 사건 수사 당시 형사계장이었던 A씨가 피해자의 유골 일부를 발견한 후 은닉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A씨와 당시 형사 1명을 사체은닉 및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 수사본부는 향후 각 사건별 수사기록을 면밀히 분석해 이춘재의 자백을 보강하고, 추가 범죄 가능성에 대한 수사를 계속 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