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의 펜서콜라에 있는 해군 항공 기지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총격범을 포함해 4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AP통신, 미국 CNN방송 등은 이날 오전 6시50분쯤 미국 플로리다 펜서콜라에 위치한 해군 항공 기지에서 총격범이 평소 훈련센터로 이용되는 건물 2층에서 사람들을 향해 총을 쏴 3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총격범은 이후 출동한 경찰에 의해 사살됐다.

용의자는 미 해군에서 항공 훈련을 받아온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의 군 장교로 밝혀졌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테러 연관성을 조사 중이다.

미 해군과 경찰 당국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전하며 총격범을 포함해 사망자는 총 4명이며,

총격범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보안관 2명이 각각 팔과 무릎에 총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을 포함한 8명이 부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총격범은 기지에서 위탁 훈련을 받아온 사우디 군의 소위로 해군 측은 기자회견에서 "기지에서 훈련을 받아온 훈련생"이라고만 밝히며 이름이나 국적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AP와 로이터는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두 명의 미 관리를 인용, 용의자가 사우디의 '모하메드 사이드 알샴라니' 소위라고 전했다.

이날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도 기자회견을 열어 "총격범은 기지에서 항공 훈련을 받아온 사우디 군대의 일원"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이번 사건의 테러 연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사건 수사를 넘겨받아 용의자의 범행 동기와 배경 정보 등을 조사 중이다.

CNN은 크리스토퍼 가버 국방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총격 용의자가 지난 2년 동안 펜서콜라 해군 기지에서 훈련을 받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2017년 8월 시작된 훈련은 내년 8월에 종료될 예정이었으며 훈련 프로그램에는 영어, 초기 조종사 훈련 등이 포함돼 있으며 훈련 자금은 사우디가 지원했다고 가버 대변인은 말했다.

범행은 기지의 강의동 건물에 있는 한 강의실에서 일어났고 총격범은 권총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군 측은 보안·경계 부대원만이 무기를 기지에 반입할 수 있다면서 "총격범이 어떻게 총을 구내로 갖고 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펜서콜라 기지는 1988년부터 동맹국 장교 및 학생들을 상대로 훈련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지에는 1만6000명 이상의 군 관계자, 7400여명의 민간인이 근무 중이며 매년 해군, 해병대, 공군, 해안경비대 소속 6만명이 다양한 항공 훈련을 받는다.

해군 측은 사건과 관련, 기지가 폐쇄된 상태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우디 살만 국왕의 전화를 받았다"면서 "살만 국왕이 희생자 가족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했다"고 전했다.

CNN은 살만 국왕은 사건 경위를 밝히기 위해 미 관련 기관이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사우디 당국에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사건은 지난 4일 하와이 진주만-히캄 합동기지(JBPHH)에서 미 해군 병사가 총격을 가해 국방부 직원 2명을 살해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해 충격을 더하고 있다.

당시 총격을 가한 해군 병사는 사건 현장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어 범행 동기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