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 법안 통과를 촉구하며 여의도 국회 앞에서 고공 단식농성을 하던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50) 씨가 단식 24일 만에 건강이 심각한 상태로 나빠져 병원으로 옮겨졌다.

29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최씨는 이날 낮 12시 30분쯤 구급대원들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날 농성장에서 최씨를 진료한 녹색병원 인권치유센터 이보라 소장은 "최씨가 가슴이 아프고 숨쉬기가 어렵다고 해 급히 농성장을 찾았다"며 "진료 결과 건강이 전반적으로 심각한 상태라 이송을 권유했고 본인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 소장은 "50대 남성이 단식하는 경우 최씨처럼 물과 소금만을 섭취하면 탈수와 전해질 장애 증상이 나타나 목숨이 위험해질 수 있다"며 "특히 최씨는 지병도 있고 새벽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등 환경이 열악해 회복하기가 더욱더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이 소장은 "최씨가 아직 단식 자체를 중단하겠다고 한 것은 아니다"라며 "당분간은 병원에서 건강 상태를 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씨는 앞서 6일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의 진상을 규명할 ‘진실ㆍ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과거사법) 통과를 촉구하며 서울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6번 출구 앞 지붕에 올라 물과 소금만으로 버티는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은 지난 1975년부터 1987년까지 전국 최대 규모의 부랑아 수용시설인 부산 형제복지원에서 일어난 인권 유린 사건으로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목적으로 3천여명의 장애인, 고아 등을 불법 감금하고 강제 노역시킨 사건이다.

형제복지원이 운영된 12년 동안 살해 또는 고문으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사망자만 551명으로 확인된다.

시체는 암매장 또는 근처 의과대학에 해부용으로 돈을 받고 몰래 팔았기 때문에 정확한 사망자수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최씨는 중학생 시절 형제복지원에 끌려가 4년 동안 인권유린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