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총파업이 이틀째인 21일 시민들의 출퇴근길 극심한 교통 혼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이날 노조 산하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이틀째 이어간다.

총파업 첫 날인 20일에는 노조가 오전 9시를 기점으로 파업에 돌입했고 코레일도 출근시간대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모두 투입하면서 시민들의 큰 불편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총파업 이틀째인 오늘은 노조가 출근시간대 파업이 본격화해 수도권 전철, KTX, 일반 열차, 화물 운송열차 등의 운행 중단이나 연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 이용객은 표를 사전에 예매했어도 실제 열차 운행 여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 기준 조합원들의 파업 참가율은 27.4%로, 출근 대상자 1만5871명 중 4343명이 참여하고 있다. 대체인력을 포함한 근무인원은 평시 대비 83.7%(1만2049명·오전 11시 기준)로 줄었다.

이에 따라 열차별 운행률도 수도권 전철이 평시 대비 82%, KTX는 68.9% 수준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도 각각 58.3%, 62.5%로 운행률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화물 열차의 경우 운행율이 30% 수준까지 내려가 수출입 업체의 물류 운송에 큰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코레일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에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혼란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파업 기간 중 출근 시간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92.5%, 퇴근 시에는 84.2%로 운행하기로 했다.

또한 파업 기간 중 출근 시간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92.5%, 퇴근 시에는 84.2%로 운행할 방침이다.

열차 운행 외에도 현장 매표, 고객센터, 열차 안내 등의 업무도 제한된다. 이번 파업에는 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관광개발도 참여한다.

총파업 첫날 낮 시간대 서울역에서는 차표를 끊으려는 승객들이 대기시간이 길어지자 항의하는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특히 철도를 이용해 서울로 논술과 면접고사를 치르러 상경하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도 예상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는 시외버스, 지하철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SRT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으며, 철도 이용객을 수송하기 위해 SRT 입석표를 판매 중이다. 또 대체 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 전국고속버스조합에서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3만9000석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 코레일 측도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를 이용하는 대입 수험생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수험생 수송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레인은 수험생이 탄 열차가 지연되면 해당 열차 승무원이 인근 하차 역에 연락해 시험장까지 긴급 수송하도록 경찰 등과 협조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한편,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근무제 도입 등을 위한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철도노조 요구에 사측이 난색을 보이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