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요실금 전용 제품 유한킴벌리 ‘디펜드 스타일 언더웨어’가 2014년 대비 2015년에 37.5%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최근 5060 세대가 유통업계 소비 시장의 블루슈머로 떠올랐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시니어 산업 규모는 2020년 148조에 달할 전망이다.

‘젊은노인’, ‘No노(老)족’으로 대변되는 이른바 ‘액티브시니어’는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기반으로 기존 노년층과는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들은 다양한 여가 활동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며 젊은 층 못지 않은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액티브시니어’ 대상 여행 산업 특수 호황, 여행할 때 필요한 시니어 관련 제품 시장까지 동반 성장

2012년 9조 3000억 원이었던 여가산업 시장규모는 2020년 26조 원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전체 인구의 14.1%에 달하는 베이비부머세대가 고령인구에 진입하며 시니어 산업의 핵심이 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기존 수동적인 실버 세대와 달리 적극적인 소비 성향을 보이는 이른바 ‘액티브시니어’다. 활동적인 ‘액티브시니어’의 대표적인 여가 생활로는 단연 여행이 손에 꼽힌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61세 이상의 시니어 출국자 수는 약 180만 명으로 불과 10년 전인 2006년 96만 명에 비해 200% 이상 증가했다. 젊음의 특권으로 인식되던 배낭여행 고객의 약 20%를 중장년층이 차지하며, 스스로 여행 전 과정을 능동적으로 계획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즐기려는 ‘액티브시니어’가 증가하고 있다.

◇‘액티브시니어’의 여행 및 야외활동 필수품, 성인용 위생 팬티 시장 지난해 28% 성장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성인용 위생팬티 시장은 지난해 28% 성장을 기록하며(닐슨코리아 Data) 2013년 기준 약 160억 원 규모에서 2020년엔 약 24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블루오션이다. 본격적인 고령화시대로 접어든 일본의 경우, 시장 규모가 연간 1조5000억 원에 달해 해당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다.

시니어들의 사회활동과 여가생활을 지원하는 요실금 언더웨어는 대표적인 ‘액티브시니어’ 제품으로 새로운 시니어 세대인 ‘액티브시니어’를 가늠해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시장이 성장한다는 것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일하고, 여가를 즐기는 ‘액티브시니어’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생리대가 여성들의 사회활동에 큰 기폭제가 되었던 과거의 사례와도 유사하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유한킴벌리는 최근 ‘액티브시니어’들의 특성은 은퇴 이후 여가를 즐기기 위해 여행을 다니고 데일리 위생 케어도 소홀하지 않으며 다양한 소비생활을 통해 더욱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며 시니어들의 적극적인 외부 활동에 필요한 ‘디펜드 스타일 언더웨어’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대한다는 것은 그만큼 ‘액티브시니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밝혔다.

◇‘액티브시니어’의 더욱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 지원하는 간편식 시장 규모 증가 추세

‘액티브시니어’들의 활동성을 더욱 증대시켜주는 시니어를 위한 간편식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시니어 식품 산업은 2012년 6조4000억 원에서 2020년 18조6000억 원으로 24.2%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국내 만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시니어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제품은 노인용 식품과 의약품으로 조사됐다. 시니어 소비자를 겨냥한 실버푸드가 유망한 식품 분야로 꼽히는 이유다. 국내 유통사들은 이미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한창이다.

이마트는 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시니어 상품존을 기존 52개점에서 전 점(156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의 60대 이상 고객 매출 비중이 2013년 7.8%, 2015년 9.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니어들의 일일 영양소를 고려해 단백질, 칼슘 등 필수 영양소를 강화하고 파우더, 젤리, 죽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해 ‘액티브시니어’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했다. 롯데마트의 친환경 고급 브랜드 ‘해빗’도 시니어 고객층에게 인기를 얻으며 매출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