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카카오가 이달 안에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5일 여민수,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이날 경기 성남시 판교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 연예 섹션 뉴스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의 댓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며 “연예 뉴스 댓글을 없애는 건 물론 인물을 검색할 때 자동으로 뜨는 관련 검색어 제공과 검색어 제안기능도 없애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악성 댓글에 시달리던 설리(최진리.25) 씨가 이를 견디다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것이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카카오는 이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의를 높인다는 댓글의 애초 취지와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조 대표는 “비단 최근의 사건으로만 결단을 내린 건 아니다”라며 “뉴스 서비스를 포함해 댓글·실시간 검색어를 어떻게 더 지혜롭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고민해왔다”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우선 이달 안에 연예뉴스 댓글란을 없애고 정치 등 다른 분야 뉴스의 댓글 기능도 없앨지는 앞으로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또 카카오톡 ‘샵탭’의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이날 오후 1시부터 없앴다. 다만 포털 사이트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기능 존폐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카카오 측은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앞으로 포털사이트 '다음'의 댓글에 혐오·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도 인격권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또한 '다음'의 뉴스 서비스를 댓글 서비스 폐지와 언론 자율권 부여 등을 포함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