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일본이 각의를 통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을 내린 가운데 서울 강남구가 이에 대한 항의표시로 테헤란로와 영동대로, 압구정동 로데오거리 일대에 게시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전부 철거하기로 했다.

2일 강남구청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조치에 대한 항의 표시로 테헤란로, 영동대로, 압구정동 로데오거리 일대에 게시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이날 오후 2시부터 철거한다고 밝혔다.

강남구청 측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무역질서를 파탄시키는 경제침략선언이며 스스로 국제사회의 일원임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지 강남은 일본이 이성을 되찾고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항의표시로 일장기를 떼어낸 자리를 비워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오가는 강남 일대 테헤란로와 영동대로 주변은 국제금융과 무역, 전시‧컨벤션이 활발한 곳이다.

강남구는 이 일대를 지난해까지는 태극기 특화 거리로 운영해오다가 지난해 7월부터 '글로벌 도시, 강남' 이미지 조성을 위해 태극기와 함께 만국기를 게양해왔다.

현재 테헤란로 3.6㎞ 구간에 태극기 137기와 외국국기 137기가 게시돼 있고 영동대로3.4㎞ 구간에 태극기 79기, 외국국기 79기, 압구정로데오거리 420m 구간에 태극기 5기, 외국국기 35기가 각각 게양돼있다. 이중 일장기는 테헤란로 7기, 영동대로 4기, 로데오거리 3기로 총 14기가 게양되어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