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헝가리 대법원이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를 일으킨 바이킹시긴호 선장의 보석에 대해서 보석은 위법이라고 결정했다.

헝가리 대법원은 바이킹시긴호 유리 선장의 보석 허용에 반발해 검찰이 제기한 비상항고 심리에서, 부다페스트 지방법원과 고등법원이 법률을 잘못 해석했다고 지적했다.

대법원은 보석금 등 보석조건이 도주 우려를 불식할 수 없고, 헝가리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범죄인 인도조약이 없다는 점이 고려되지 않은 채 보석이 허용됐다고 판단했다.

또 고등법원이 검찰 측의 항고 이유를 고려하지 않은 점도 위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현지 매체 오리고(ORIGO)는 경찰 측이 유리 선장을 소환해 새로운 심문을 즉시 시작했다고 발표했다라고 보도했다.

오리고는 대법원의 이날 결정이 유리 선장의 보석을 즉각 취소하는 효력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대법원은 검찰이 체포영장을 다시 청구할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5월 29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관광객과 가이드 등 한국인 33명이 탄 허블레아니호를 들이받은 사고를 낸 우크라이나 출신의 유리 C. 선장은 사고 이튿날 구금됐다. 그러나 그는 6월 13일 보석 결정으로 풀려났다.

당시 법원은 보석금 1천500만 포린트(6천200만 원 상당)를 내고, 전자발찌를 차고 부다페스트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조건으로 보석을 허용했다.

이에 헝가리 대검찰청이 항소했지만 기각됐고 "항고장에서 제기한 내용에 대해 어떠한 판단도 내놓지 않았고 구속 필요성에 대한 내용도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다"며 이례적으로 대법원에 비상항고를 했다.

이 사고로 7명이 구조됐고 25명은 숨졌으며 1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다. 헝가리인 선장과 승무원도 모두 숨졌다.

헝가리 현지에 파견됐던 정부합동신속대응팀 활동은 30일로 종료되고 현지에 남아 있던 소방대원 등 12명도 귀국하기로 했다.

헝가리 측은 실종자 1명을 찾기 위해 다음 달 19일까지 수색을 한 뒤 그 이후부터는 지역 경찰이 통상적인 수준으로 수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