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은경 기자 = 오늘(29일) 방송된 MBC 표준FM ‘김종배의 시선집중(이하 시선집중)’에서는 정치컨설팅그룹 ‘민’의 박성민 대표가 출연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조국 전 민정수석의 행보에 대해 이야기했다.

‘시선집중’의 월요일 코너 ‘정치인사이트’에서는 정치컨설팅그룹 ‘민’의 박성민 대표와 국내 정치 상황을 독자적인 시선으로 깊이 있게 분석한다.

먼저 박성민 대표는 화제가 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취임사에 대해 “헌법 1조를 인용하는 분들은 국민, 대중의 강렬한 지지를 원한다. 주로 정치인들이 쓰는 용어고, 자기 정치적 미래가 더 계획이 있을 때 주로 이런 표현을 쓴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박 대표는 “취임사만 놓고 봤을 때 두 가지가 읽혔다. 국민의 편에 서서 집권층에 부담스러운 수사를 할 가능성이 있겠다. 두 번째는 검찰총장 이후도 생각하는 것 아닌가. 그래서 나중에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조국 전 수석과 긴장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박성민 대표는 계속해서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유력한 조국 전 민정수석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관계를 분석했다. 박 대표는 “검찰은 윤석열이 강력하게 장악할 가능성이 있다. 조국 수석은 현장 경험이 없고 학자 출신”이라면서, “조국 수석이나 윤석열 총장은 굉장히 개성이 강하고 자존심 세고, 정치적으로 야망도 있어 보인다. 둘 다 강 대 강인 경우 호흡이 잘 맞기보다는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종배 진행자는 “조국 전 수석이 수석 시절부터 언론에 주목을 받으면서 끊임없이 견제당하고, 공격당하면서 돌파해오고 있다. 만약 정치인으로 간다면 위기 대처능력이라던가, 여론에 대한 맷집을 키워왔다고 평가할 수 있는 측면은 어떻게 보는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박성민 대표는 “위기 대처능력이 뛰어난 건 아니다. 지금 정치가 레드라인이 다 무너졌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안 되는 상황이다. ‘저 정도면 민정수석 문제 있어’라고 이야기할만한 것도 거의 문제 삼지 않는 분위기”라면서, “조국 수석 개인이 맷집이 있거나 위기관리를 잘한다기보다 정치 문화가 그렇게 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박 대표는 “또 하나는 야당이 너무 약해졌다. 노무현 대통령 때만 해도 보수가 주류이던 시절이기 때문에 공격이 강했다. 그것에 비하면 지리멸렬하고 하니까 좀 더 자신감을 갖게 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믿고 듣는 진품 시사프로그램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은 평일 오전 7시 20분부터 8시 30분까지 MBC 표준FM(수도권 95.9MHz)과 MBC 라디오 애플리케이션 ‘mini’에서 방송된다. 매일 보이는 라디오와 MBC 라디오 ‘시선집중’ 유튜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