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슬라임과 부재료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 요구되고 있다.

23일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슬라임 카페 20개에서 슬라임과 부재료(색소‧파츠‧반짝이) 100종을 수거·검사한 결과, 이 중 19종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판매 중지시키고 폐기했다"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슬라임 카페에서 유통되는 슬라임의 부자재인 ‘파츠’ 40종 중 13종(32.5%)에서 허용기준을 최대 766배나 초과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또한 이 중에서 3종은 유해중금속(납‧카드뮴) 기준에도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해중금속이 검출된 파츠 3종의 납 함유량은 허용기준(300mg/kg)을 최대 12배 초과했다. 이 중 1종(177mg/kg)은 카드뮴 허용기준(75mg/kg)도 약 2.4배 초과했다.

파츠는 슬라임에 촉감과 색감을 부여하기 위해 첨가하는 장식품으로 슬라임 카페 뿐 아니라 각종 만들기(액세서리·팔찌·목걸이 등) 부자재 등으로도 사용된다.

플라스틱 제품을 유연하게 만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생식과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DEHP의 경우 눈·피부·점막에 자극을 일으키고 간독성을 야기할 수 있는 발암가능물질이다.

또한 납의 경우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근육 약화 등을, 카드뮴은 폐암·전립선암·신장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부터 4월 사이 서울(4개소)과 경기·인천(9개소), 경상권(4개소), 충청권(2개소), 전라권(1개소)에서 운영되는 슬라임 카페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소비자원은 문제가 된 슬라임 제품을 판매한 4개 업체에는 자발적 판매 중지와 폐기를 권고했으며 해당 업체에서는 이를 수용해 조치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슬라임협회 측도 문제된 파츠의 판매를 즉시 판매중지하고, 슬라임과 부재료 모두 인증받은 안전한 재료만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