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은경 기자 = 오늘(22일) 방송되는 ‘MBC 스페셜’에서는 무책임한 운전이 불러일으키는 참담한 비극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의 어처구니없는 운전 문화를 파헤친다.

우리나라의 한 해 교통사고 건수는 120만 건, 사망자 수는 4,000여 명에 달한다. 하루 평균 10명의 사람이 도로에서 목숨을 잃는다. 교통사고 피해자들은 살인사건과 다르지 않은 최악의 사고를 겪고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8살 동갑내기 두 아이의 죽음

지난 5월 15일 인천 송도에서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 둘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교통사고가 있었다. 사고 직후 ‘MBC스페셜은’은 바로 현장으로 달려가 희생 아이들의 부모들을 만났다. 이들은 “처음엔 큰 망치로 한 대 맞은 것 같았는데 지금은 날카로운 면도날로 살을 계속 에는 것 같다”며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제작진이 어렵게 구한 사고 당시 블랙박스 영상은 믿을 수없이 끔찍했다. 어린이 5명을 실은 차량은 빨간불이 바뀌고 8초가 지난 후에 제한 속도 시속 30km 도로에서 85km 과속으로 달려와 다른 차와 충돌했다. 사고 차량 운전자는 전문 운전기사가 아닌 운전이 미숙한 20대 초반의 축구 코치. 더군다나 축구클럽 소유의 사고 차량은 제대로 된 보험도 들어 있지 않았고, 축구클럽은 체육시설이 아닌 레저스포츠 용품점으로 신고가 되어 어린이 보호차량 관리도 받지 않는 법의 사각지대에서 운영되고 있었다.

부모들은 자식 잃은 고통을 살필 새도 없이 또 다른 희생자가 생기질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들 죽음의 진실을 알리며 절규하고 있다. 제작진은 교통사고로 삶이 무너진 유가족의 현실을 카메라에 담았다. 당시 사고 블랙박스 영상 또한 ‘MBC스페셜’에서 처음 공개할 예정이다.

도로 위의 묻지 마 살인!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가?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교통안전수준 순위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세상이 떠들썩해지는 엽기적인 사건과 달리, 빈번하게 일어나는 교통사고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감각하다. 이런 무감각과 무책임한 운전이 수많은 사고를 만들어 내는데 그 이면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쉽게 딸 수 있는 대한민국 운전면허시험이 있다.

60시간 이상의 교육을 필수로 하는 교통 선진국들에 비해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 제도는 총 13시간의 교육, 취득 소요 기간 5~7일로 턱없이 부족하다. 생명에 대한 책임감일 가지기엔 너무나 부족한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 제도의 문제점도 함께 살펴본다.

‘MBC 스페셜-도로위의 살인면허’는 오늘(22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