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 당시 이회창 후보 아들의 병역 비리 의혹, 이른바 '병풍 사건'을 일으킨 김대업(57)씨가 사기 혐의로 해외 도피 중 3년만에 필리핀에서 붙잡혔다.

2일 검찰과 법무부에 따르면 필리핀에 파견된 한국 경찰(코리안데스크)은 필리민 이민청과 공조해 지난달 30일 김씨의 은신처에서 김씨를 검거,수감했다. 김씨는 사기 혐의로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수배된 상태다.

법무부는 필리핀 당국이 불법체류자 신분인 김씨를 추방하면 신병을 인계받아 한국으로 송환할 방침이다.

앞서 김씨는 지난 2011~2013년 강원랜드 등의 폐쇄회로(CC)TV 교체 사업권을 따주겠다며 관련 업체 영업이사에게 세 차례에 걸쳐 2억50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2016년 고소당한 김씨는 검찰 수사 도중 환청과 불안 등 건강문제를 호소했고 이에 검찰은 2016년 6월 시한부 기소중지 처분을 내렸다. 당시 김씨에게는 출국금지 명령이 내려져있지 않았다. 이에 김씨는 이를 틈타 필리핀으로 도주했다.

김씨의 출국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검찰은 2016년 12월 기소중지 처분과 함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국내 소환을 시도했으나 김씨는 이미 잠적한 뒤였다.

이에 검찰은 인터폴을 통해 김씨에 대한 적색 수배를 내렸다.

김씨는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 당시 이회창 후보의 장남이 돈을 주고 병역을 면제받았다는 내용의 비리 의혹을 폭로한 일명 ‘병풍 사건’을 일으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병역비리 수사를 벌인 검·경의 확인결과 김씨의 이 주장은 거짓으로 판명이 났다.

김씨는 검찰 병역비리 수사팀에 참여해 수사관 자격을 사칭한 혐의 등으로 이듬해 기소돼 징역 1년 10개월을 확정받았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