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조국·조현옥 경질에 김연철·박영선 지명철회 거듭 촉구
민주, 남은 후보 사수…윤도한 수석 '낙마 장관후보 옹호성' 발언에 일부 비판도
靑, 이르면 오늘 오후 김연철·박영선 청문보고서 송부 재요청 검토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여야는 2일 장관 후보자 2명의 낙마 사태 이후 불거진 청와대의 민정·인사라인 책임론을 놓고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갔다.

청와대 등 여권이 전날 '인사 참사'의 책임을 지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경질을 요구하는 야당의 파상공세에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쳐 정국에 낀 먹구름이 더욱 짙어지는 분위기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를 정조준한 공격에 더해 통일부 김연철,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후보자의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하면서 '추가 낙마는 없다'는 여권과의 대립이 격해지고 있다.

청와대가 이르면 이날 김연철·박영선 후보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오는 7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해 살얼음판 정국은 이어질 전망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 인사청문을 마쳐야 하는데, 문재인정부 2기 내각에 입성할 장관 후보들의 보고서 채택 시한은 전날 자정이었다.

1차 시한까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 안에서 보고서를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재요청할 수 있다.

야당은 김연철·박영선 후보의 지명철회는 물론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을 물어 청와대 인사라인 교체를 거듭 촉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이번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무척 억울하다는 모습인데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의 이른바 '조조라인'을 철통방어하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둘 만큼은 내보낼 수 없다는 것"이라며 "과거에는 대통령 밑에 소통령이 있다고 했는데 지금은 '조통령'이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인사라인 교체 두 후보(김영철·박영선)의 지명철회 없이는 앞으로 국회에서 원만히 협조하기 어렵다"고 으름장을 놨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지난 주말 단행된 장관 후보자 2명(조동호·최정호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는 깊게 내려진 종기의 뿌리는 그냥 놔두고 환부 위에 반창고 하나 붙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조국·조현옥 수석의 경질과 김영철·박영선 후보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공격이 정쟁용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는 입장 속에 나머지 후보자들의 청문보고서를 조속히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전날 인사라인에 대한 책임론에 확실하게 선을 그은 것에 보조를 맞추며 방어막을 더욱 강하게 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특히 야당이 강하게 요구하는 김연철·박영선 후보의 낙마는 절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국민 눈높이 맞지 않는 2명 후보의 경질 또는 자진사퇴를 했으니 나머지 후보들에 대한 청문보고서에 채택에 야당이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전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정례브리핑에서 야당의 공세를 방어하면서 낙마한 두 후보자에 대한 옹호성 발언을 한 것을 두고는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윤 수석은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집 세 채를 보유했다는 것 자체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것인지는 이론의 여지가 많을 것"이라고 했고,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장남이 미국 유학 중 탄 자동차를 거론하면서는 "포르쉐는 3천500만원이 채 안 되고 벤츠도 3천만원이 안 된다. 가격 기준으로 큰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장관 후보 낙마의 파장이 잦아들고 있는데 청와대에서 분위기 파악이 안 되는 얘기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물론 유학생 중에 포르쉐를 타지 않고 어렵게 공부하는 분이 많다"며 "윤 수석이 (가격 얘기를 한 것은) 한국과 미국 내 차이를 설명한 것이지 '(유학생은) 당연히 탄다'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일단 청와대가 김연철·박영선 후보 등의 청문보고서 송부 요청 카드를 만지작거려 후보자의 추가 낙마를 놓고 여야 간 힘겨루기는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두 후보의 보고서 채택을 극렬하게 반대하는 입장이라 문재인 대통령이 4·11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10일)하기 전인 8일께 보고서 채택 없이 두 장관을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경우 문재인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이상 인사는 10명으로 늘어난다.

다만 한국당이 '부적격' 의견을 전제조건으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한 후보들의 보고서 채택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전날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의 청문보고서가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채택된 데 이어 농림해양수산위원회도 이날 전체회의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행정안전위원회는 4일 오전에 진영 장관 후보의 보고서 채택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