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주들 철거비용 부담에 관리 외면…균열 등 주민 불안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균열이 생긴 대중목욕탕 굴뚝이 부산 도심 곳곳에 방치돼 주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

부산 북구는 지난 13일 화명동 A 목욕탕 굴뚝에 길이 1m 이상 균열이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전문가와 함께 조사한 결과 철거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28일 밝혔다.

북구 관계자는 "전문가 육안조사 결과 굴뚝을 계속 방치하면 균열이 커지거나 철근이 부식해 굴뚝이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중목욕탕 굴뚝은 수년 전부터 미세 균열이 발생했지만, 지금까지 별다른 조치 없이 방치돼 여러 차례 민원의 대상이 됐다.

북구 구포동 B 목욕탕도 굴뚝에 계속해서 균열이 생겨 2017년 북구가 자진 철거 권고를 했지만, 지금까지 방치되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처럼 사용하지 않은 채 방치한 목욕탕 굴뚝은 2017년 기준으로 모두 300여 개에 달한다.

이 중 23개는 1960년대에 지어져 철거가 시급하다.

지진이 발생하면 내진 설계가 된 건물도 균열이 가는 것을 고려하면 이런 목욕탕 굴뚝은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

목욕탕 굴뚝은 과거 벙커C유 보일러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매연을 배출하기 위해 설치됐다.

1990년대 후반부터 목욕탕들이 전기나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면서 굴뚝을 사용하지 않아 지금은 대부분의 굴뚝이 흉물로 변한 채 방치되고 있다.

이처럼 사용하지 않고 낡아 균열 등 붕괴 위험을 안고 있는 목욕탕 굴뚝을 철거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목욕탕 업주들은 대부분 철거비용이 부담스럽다며 철거를 꺼린다.

굴뚝이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관할 자치단체가 임의로 강제철거를 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사유재산이라도 안전에 중대한 문제가 있으면 자치단체에서 강제철거 할 수 있지만, 정밀 안전진단을 거쳐야 한다.

안전등급에서 E등급이 나오면 해당 구청이 강제철거한 뒤 진단과 철거비용을 목욕탕 업주에게 청구할 수 있다.

하지만 진단 비용만 철거비용 절반에 육박해 섣불리 정밀안전진단을 하기도 힘든 실정이다.

북구 관계자는 "목욕탕 굴뚝 철거비용이 보통 2천만원 정도인데 정밀 안전진단을 하려면 1천만원 가까이 비용이 든다"며 "구청에서 직접 안전진단을 한 뒤 업주에게 구상권 청구를 하게 되면 철거비용과 맞먹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