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부터 사흘째 현지 체류…이르면 오늘 돌아올 거라는 관측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차 평양을 방문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8일 오전 현재까지도 평양에 체류 중이라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평양에서 출발한 미국 측 수송기가 전날 밤늦게 경기도 평택의 오산 미 공군기지에 착륙했다'며 해당 수송기에 비건 대표를 비롯한 20여 명 규모의 협상팀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이날 보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그러나,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해당 보도를 "오보"라고 규정한 뒤 "비건 대표는 평양에 있다"고 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도 "평양에서 출발한 수송기가 오산 미 공군기지에 착륙한 것은 맞는 것 같다. 사람이나 물건이 오갔을 것 같지만 거기까지"라며 "제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비건 대표가 아직 평양에 있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6일부터 시작된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의 실무협상을 마친 뒤 이르면 이날 한국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비건 대표는 한국에 돌아오면 본국에 북측과의 협상 내용을 보고한 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과 만나 방북 협의 결과를 공유하고 후속 협상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비건 대표가 한국에 들어온 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느냐'는 물음에는 "글쎄요. 직접 만나실지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비건 대표가 언제 한국에 올지에 대해서도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비건 대표가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면담했는지 알 수 있느냐'라는 물음에는 "모른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