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적설량 산지 5∼15㎝, 산지 외 지역 1∼5㎝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제주지방기상청은 31일 오전 5시를 기해 제주도 산지에 대설주의보를 내렸다.

오전 11시 40분을 기해서는 제주도 북부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이날 정오 기준 적설량은 한라산 어리목 5.5㎝, 산천단 3.7㎝, 유수암 3.3㎝다.

기상청은 현재 제주에 비 또는 눈이 내리고 있으며,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빠르게 내려가 중산간 이상 지역에서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오후에는 북서부 해안 지역에도 산발적으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오후 들어 비 또는 눈이 차차 그칠 전망이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5∼15㎝, 산지 외 지역은 1∼5㎝며 예상 강수량은 10∼40㎜다.

눈이 쌓이고 도로 노면이 얼어붙으며 현재 1100도로와 516도로는 대·소형 차량 모두 운행이 통제됐고, 제1산록도로는 소형 차량의 경우 월동장구를 갖춰야 운행할 수 있다.

대설특보 발효로 한라산 탐방은 일부 코스에서만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바람도 강하게 불고 해상 물결도 높게 일고 있다.

제주도 전 해상과 남해 서부 서쪽 먼바다에는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풍랑주의보가 내려졌으며, 육상에도 낮 12시를 기해 제주도 산지·서부·북부에 강풍주의보가 내려졌다.

해상 기상 악화로 제주∼우수영 퀸스타2호, 제주∼완도 한일블루나래호 등 제주와 다른 지역을 오가는 여객선 운항이 일부 통제됐다.

제주공항에는 윈드시어·강풍특보가 내려졌다. 현재 항공편 운항은 큰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으나 광주, 여수 등 다른 지역에서 눈이 오는 날씨 등으로 인해 일부 항공편이 결항했다.

기상청은 이날 중산간 이상 도로는 얼어붙은 곳이 많겠으며 북서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며 교통안전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