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이 보류됐다. 사실상 문 대통령의 공약 이행이 무산된 것으로 풀이된다.

4일(오늘) 오후,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과 관련해,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영빈관과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유 위원은 "이에 따라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이전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현재 서울시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토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유 위원은 공약파기라는 비판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통령으로써 임무를 수행하다보니 경호와 의전이 엄청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문 대통령도 인지를 했고, 위원회 측에서도 (집무실 이전을 계속 추진할 경우) 동선을 만드는 데 엄청난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유 의원은 "이 모든 것을 감안해 광화문 인근 속에서 새로운 곳을 찾아 집무실·관저 등을 전체적으로 재구성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적인 방안을 찾기도 했지만, 그것이 현실 가능한 방안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유 위원은 해당 브리핑에 앞서 문 대통령에게 이러한 검토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국민들과 자주 소통하려는 취지를 담아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하기도 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위해 유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위원회를 구성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을 수립 발전시켜 왔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