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군사정권 시절 인권탄압과 고문치사사건의 상징과도 같았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재탄생한다.

25일(오늘) 오후, 행정안전부는 현재 경찰청 인권센터로 쓰이고 있는 남영동 대공분실의 관리권을 경찰청으로부터 이관 받는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오는 26일 오후 2시, '옛 남영동 대공분실(현 경찰청 인권센터) 이관식'을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경찰청 인권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 관리를 맡게 되는 행안부는 관계부처 및 시민사회와 협조해 대공분실 터에 민주인권기념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이로써 행안부는 민주주의 유린과 인권탄압의 상징인 남영동 대공분실을 역사적으로 기억하고 미래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이번 이관식은 과거 인권탄압과 고문치사사건이 발생한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인권의 요람으로 재탄생함을 알리는 취지로 기획됐다.

특히, 이관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안부 장관, 민갑룡 경찰청장 등 정부인사를 비롯해 남영동 대공분실 고문피해자, 희생자 유가족, 민주인권기념관 건립위원회 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한편, 남영동 대공분실은 경찰청의 전신인 치안본부에 의해 지난 1976년 10월에 설립됐다. 이후 지난 1987년 1월 박 열사가 이곳에서 고문 받다가 숨져, 그 해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