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택시기사 운행 중단하고 속속 집결…주최 쪽 "10만명 참가할 것"
오후 4∼6시 마포대교 거쳐 행진…극심한 교통 혼잡 예상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전국의 택시 노동자들이 20일 운행을 멈추고 서울 여의도에 모여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고(故) 최모(57)씨를 추모하고 '불법 자가용 카풀 영업을 근절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택시 4개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의사당대로에서 '제3차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대회 참가자들은 의사당대로 전 차로를 가득 메웠다. 집회 시작 즈음 4만∼5만명가량 모인 것으로 경찰 추산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 등이 연합한 '택시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집회 참가 인원이 1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10월 1차 대회에는 7만명이, 지난달 2차 대회에는 4만 명이 참여했다.

집회 참가 등을 위해 전국의 개인·법인택시는 이날 하루 전면 운행 중단을 단행했으며, 여의도에는 집회가 시작하기 전부터 경기·충북 등 지방 번호판을 단 택시가 모이기 시작했다.

4개 단체는 이날 발표한 결의문에서 "30만 택시종사자들과 100만 택시가족은 공유경제 운운하며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영업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국회가 상업적 카풀앱을 금지하는 법 개정을 즉각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국회가 택시업계의 절박한 외침을 외면하는 사이 택시기사가 국회 앞에서 불법 자가용 카풀 반대와 택시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외치며 분신 사망하는 참담한 일이 발생했다"며 "그럼에도 국회와 정부가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서민택시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대기업 카카오 등의 카풀앱 영업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카풀앱의 불법 조장을 근절하고 택시종사자의 처우개선 대책을 즉각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택시의 서비스 질을 개선해 '시민의 발'이라는 택시 본래 기능을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4개 단체는 택시를 동원해 국회를 에워싸거나 국회 강제 진입을 시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이를 허용하지 않을 방침인 경찰과 충돌이 예상됐다.

전날 저녁 4개 단체가 카풀업계, 여당, 정부 등과 함께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상태여서 충돌을 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위대는 집회에서 꽃상여를 등장시키고 '살풀이 굿'을 벌여 지난 1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를 주장하며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 씨를 추모했다.

시위대는 오후 4시부터 여의도 은행대로와 마포대교를 지나 마포역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행진이 퇴근 시간과 겹치면서 여의도 주변에 극심한 교통 체증이 예상된다.

경찰은 "평화로운 집회시위는 최대한 보장하되,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여의도에 111개 중대 약 9천여 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