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RNX뉴스] 김종덕 기자 = 바이오 벤처기업 글라이칸이 혈액에서 비인간형 당사슬(NeuGc) 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분석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글리콜뉴라민산(NeuGc)은 대표적인 산성 단당류인 시알산의 한 종류로서 아세틸뉴라민산(NeuAc)으로부터 생합성 되지만 인간은 진화과정에서 아세틸뉴라민산을 글리콜뉴라민산으로 변환시키는 효소의 돌연변이 때문에 글리콜뉴라민산을 생성할 수 없다.

그 결과 인간을 제외한 포유류는 당사슬 합성 시 두 시알산을 모두 사용하는 반면, 인간은 아세틸뉴라민산만을 이용해 당사슬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글리콜뉴라민산을 비인간형 당사슬이라고 부르며 인간은 비인간형 당사슬을 다량 포함하는 적색육과 가공육(쇠고기, 돼지고기, 소세지 등) 섭취를 통해 글리콜뉴라민산을 체내에 얻을 수 있다.

이 대사과정을 통해 배출되지 못하고 잔류하는 글리콜뉴라민산이 혈관 질환 및 암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세계적인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어 혈액 또는 조직 내 정확한 비인간형 당사슬의 농도 분석은 암을 비롯한 질병 발생 위험도 예측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고감도 분석법 부재로 혈액에서 글리콜뉴라민산을 검출하고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이에 글라이칸은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안현주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혈액에서 글리콜뉴라민산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분석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이 분석법을 적용해 혈액에 매우 적은 양으로 존재하는 비인간형 당사슬을 검출하고 농도를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이번 연구팀이 개발한 분석법은 당단백질 바이오의약품에 포함된 비인간형 당사슬 분석에도 이용할 수 있어, 의약품의 품질관리 및 특성분석에도 활용 가능하다. 글라이칸의 비인간형 당사슬 글리콜뉴라민산 분석법은 기술의 유효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8월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혁신 R&D’과제에도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글라이칸은 글리콜뉴라민산 분석 기술을 이용한 소화기암의 예측 및 진단 관련 임상연구 및 사업화를 위해 검사 전문기관인 서울의과학연구소(SCL)와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업무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승목 글라이칸 대표는 “글라이칸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글라이코믹스 기반 질병 예측 및 진단과 더불어 바이오의약품 특성 분석 서비스 분야의 선두 업체다. 인허가 진행 중인 위암 진단 서비스뿐만 아니라, 글리콜뉴라민산 분석법을 이용한 진단서비스의 상용화를 빠른 시일 내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글라이칸은 글라이코믹스 기반 바이오의약품 특성 분석법을 보유하고 글리콜뉴라민산 분석법 개발로 한층 높은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특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글리콜뉴라민산 분석법 개발은 글라이칸이 글라이코믹스 기반 분석 서비스 및 진단의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제공=글라이칸]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