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마블의 아버지' 스탠리가 세상을 떠났다.

지난 12일(현지시각) CNN 등 외신은 스탠리(Stan Lee) 마블 코믹스 명예회장 스탠리가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향년 95세.

스탠리는 이날 미국 LA의 한 의료 센터에서 숨을 거뒀다. 스탠리는 몇 년 전부터 폐렴으로 투병해오다가 건강이 악화돼 의료 센터로 이송됐으나 끝내 숨을 거뒀다.

1922년생인 스탠리는 루마니아계 유대인 출신으로 17세 때인 1939년 만화 사업에 뛰어들었다. 마블 코믹스 수석 작가 겸 편집이었던 스탠리는 스파이더맨, 헐크, 닥터 스트레인지, 판타스틱 4, 데어데블, 블랙 팬서, 엑스맨, 아이언맨, 토르 등 수많은 마블 슈퍼히어로 캐릭터의 공동 창작자 중 한 명으로 '마블의 아버지'라 불렸다.

스탠리는 1994년 만화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윌 아이스너 어워드'를 수상했고 1995년에는 잭 커비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2008년에는 미국 예술가의 최고 영예라 불리는 '미국 예술 훈장'을 받았다.
지난 2011년에는 그간의 공로가 인정돼 할리우드의 명예의 전당에 2428번째로 등재됐다.

또한 마블 영화의 곳곳에서 카메오로 깜짝 등장함으로써 마블 영화 팬들에게 영화에서 스탠리를 찾는 재미요소를 선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앤트맨 앤 와스프'에서 갑자기 작아진 차 때문에 당황하는 할아버지 역할을 맡아 극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