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일본 국민배우 키키 키린(본명 우치다 케이코)이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5세.

16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키키 키린은 지난 15일 도쿄 내 자택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뒀다.

키키 키린은 지난 2004년 유방암에 걸린 후 14년간 투병 생활을 이어왔다. 지난달 13에는 일 왼쪽 대퇴부 골절로 병원에 입원한 뒤 퇴원했지만 사고 후 급격한 건강 악화가 온 것으로 전해졌다.

키키 키린은 1943년 도쿄에서 태어나 1961년 극단 분가쿠좌 입단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도쿄타워’ ‘내 어머니의 인생’, ‘걸어도 걸어도’, ‘악인’,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등 있으며, 유작으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이다.

키키 키린은 1964년 '일곱 명의 손자'로 드라마에 데뷔했다. 오다기리 죠와 호흡을 맞춘 ‘도쿄 타워’를 통해 아들을 향한 진정한 사랑을 표현해내며 제31회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974년 TBS 드라마 '테라우치 칸타로 일가'에서는 주인공 칸타로의 어머니 역할을 연기하며 높은 인기를 모았다. 이후 키키 키린은 30대의 젊은 나이부터 노인 분장을 하고 어머니와 할머니 역할을 연기하며 시대의 다양한 어머니상을 보여줬다.

특히 그의 유작이 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에서 키키 키린은 극 중 마지막 대사에서 “다들 고마웠어”라고 말한다. 이는 키키 키린의 애드리브로 심금을 울리는 마지막 한마디가 됐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