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현지시각으로 지난 6일 미국 정부가 소니 픽처스 해킹 사건 등 북한이 저지른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사이버 공격을 주도한 북한 해커를 처음 기소하고 처음으로 제재를 가했다.

앞서 지난 2014년 북한 지도자 암살을 다룬 코미디 영화를 제작했던 소니 픽처스가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사이버 공격 당시 개인 정보와 민감한 내부 정보 등이 유출돼 소니 사상 최악의 해킹 사건으로 기록됐다.

이에 미연방수사국은 해킹 사건 배후로 북한을 지목했고 당시 대통령이었던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 정찰총국을 제재 대상으로 하는 고강도 대북 제재 행정명령을 발동한 바 있다.

이날 미 법무부는 박진혁(34)이라는 북한 해커를 기소하며 그의 실명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미국이 북한 배후로 지목한 박 씨는 지난 2016년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해킹 사건, 그리고 지난해 150여 개국에서 수십만 대의 컴퓨터를 감염시킨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과도 관련됐다고 미 법무부는 밝혔다.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박진혁은 북한의 대표 해킹조직으로 알려진 '라자루스' 구성원으로 북한이 설립한 위장회사 '조선 엑스포 합영회사' 소속이다. 조선 엑스포는 북한군 정보 관련 분야인 '랩 110'과 연계된 회사다.

미 정부는 박진혁이 북한 정부나 노동당을 위해 일하며 북한 정부가 해킹을 지원했다고 밝혔지만, 기소장에 박진혁 외 다른 북한 관리 이름은 적시하지 않았다.

미국 정부가 사이버 공격 혐의로 북한 사람을 기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북한은 해당 사건과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미 법무부는 증거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법무부 기소와 함께 이날 미국 재무부는 박진혁 씨와 박 씨가 소속된 조선 엑스포 합영회사를 독자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한편,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이 글로벌 사이버 안보를 침해하고 제재를 위반해 불법으로 외화를 창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은 사이버 공격과 그 밖의 범죄에 대해 북한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