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그룬디히(Grundig)가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하는 다양한 신기술을 29일 선보였다.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세계적으로 커지는 가운데 그룬디히2018 세탁건조기 터브(tub)와 Zio+ 진공청소기는 모두 재활용 소재로 제작되어 플라스틱 생산과 매립 폐기물 양을 현저히 줄여준다. 올해 초 그룬디히의 Zio+ 진공청소기는 그룬디히의 모기업 아르셀릭(Ar?lik)의 폐전기전자제품(Waste Electric Electronic Equipment, WEEE) 재활용 시설에서 가공된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유럽 플라스틱 재활용 박람회(Plastics Recycling Show, PRS)에서 ‘올해의 재활용 플라스틱 소비자가전제품(Recycled Plastic Consumer Lifestyle Product of the Year)’으로 선정됐다.

그룬디히는 또한 오염의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세탁기 제품에 사용할 새로운 미세섬유 필터링 기술을 개발했다. 수자원으로 유출되는 미세섬유의 99.9%를 걸러내는 이 신기술은 세탁기 시스템에 통합되어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룬디히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지구를 지키고 고갈되어가는 전세계 자원을 보호하는 첨단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섬유 필터링

그룬디히는 미세섬유 생체축적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섬유 필터링 기술을 개발했다. 세탁기에 통합된 필터 시스템은 세탁기 배출 시 미세섬유를 제거하도록 고안됐다. 이 혁신적인 시스템을 통해 수자원으로 유출되는 미세섬유를 최대 99%까지 걸러내 수중 생태계 오염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진공청소기/그룬디히 보디가드 진공청소기

그룬디히의 모기업 아르셀릭은 2014년부터 지정된 재활용 센터에서 중고소비자가전제품을 재활용하는 캠페인을 운영해왔다. 혁신적인 처리과정을 거쳐 이러한 중고 기기들에서 제거된 플라스틱 소재들은 그룬디히의 보디가드 진공청소기(Bodyguard Vacuum Cleaner)로 두번째 생명을 맞이하게 된다. 청소기 생산에 사용된 플라스틱 소재의 90%는 아르셀릭의 WEEE 시설에서 조달된 것이다.

이 환경친화적 제품은 동종업계 최초의 제품으로 석유사용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고 매립지로 향하는 폐기물 양을 줄이려는 세계적 노력에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다.

재활용 터브

그룬디히는 새롭게 개발된 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세탁건조기 모델에 사용되는 터브를 생산하는 데 재활용된 플라스틱 병을 사용했다. 현재 20만대의 세탁건조기를 생산하는 데 약 1200만개의 500 ml 플라스틱 병이 사용된다.

이 새로운 제조방식은 재활용되지 않는 플라스틱으로 인한 오염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 효과가 현저히 증대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준다.

재활용 폴리아미드

바다에 대량으로 축적된 플라스틱 폐기물은 해양 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버려진 낚시그물은 물고기, 갑각류, 해양 포유류, 바다거북을 비롯해 매년 50만 마리의 해양생물을 죽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그룬디히는 가전제품 생산에 낚시 그물을 재활용하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활용함으로써 해양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높은 기계적 강도와 우수한 내열성을 지닌 나일론을 사용한 복합소재는 낚시그물, 섬유 및 고철조각을 재활용해 개발되어 오븐 부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됐다. 2018년 말까지 개선된 나일론 복합소재를 사용한 오븐 부품을 만드는 데 총 65톤의 폐기물이 사용될 것이다. 아르셀릭의 지속가능성 목표에 따라 그룬디히는 2019년 다른 제품 카테고리로도 소재 사용을 확대함으로써 나일론 기반 재활용 소재 사용량을 330톤까지 늘릴 계획이다.

2018년 9월부터 재활용 소재가 오븐 디스플레이 커버, 냉각 팬 부품, 카드 홀더 부품 등으로 오븐 제품 생산에 사용된다. 전체 가전제품 중에서 약 30개의 부품이 2019년 양산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