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코스 요리·치유음식·로컬푸드 한정식·일품 회 정식

(해남=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산천은 아직 싱그러운데 더위의 기세가 심상치 않다. 나른해지는 몸과 마음, 충전이 필요해 보인다.

여행하기 딱 좋은 계절, 보고 듣고 느끼며 마음을 힐링했다면 내 몸에도 건강한 여름맞이를 준비하자.

여행의 절반은 먹거리,

기(氣) 살리는 해남 음식으로 올여름 원기충전 해보자.

◇ 닭 한 마리로 즐기는 신선놀음… 윤선도유적지와 닭 코스 요리

녹우당과 해남윤씨 600년 장구한 역사와 고산 윤선도, 공재 윤두서 등 당대의 예술혼이 살아 숨 쉬는 곳, 윤선도유적지를 간다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 있다.

닭 한 마리를 통째로 즐길 수 있는 닭 요리의 결정판, 닭 코스 요리이다.

가슴살을 저며낸 육회, 붉은 양념으로 볶아낸 닭 불고기, 오븐에 구운 바삭한 닭 구이, 한약재를 넣고 푹 삶은 보양백숙, 깔끔한 닭죽까지 5가지 요리를 차례로 맛볼 수 있다.

작은 삼계 닭이 아니라 제대로 키운 시골 닭을 쓰기 때문에 가능한 요리이다.

1970년대 닭백숙을 팔던 작은 음식점에서 유래해 해남을 대표하는 맛으로 자리 잡았다.

◇ 내 마음을 다스리는 최고의 건강식…대흥사와 치유음식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둔 천년고찰 대흥사와 두륜산 인근에는 웰빙 음식촌이 있다.

두륜산 자락에서 자생하는 다양한 채소들과 약초, 보리밥으로 차려낸 산채정식은 소박하면서도 건강한 밥상으로 이름이 높다.

최근에는 연잎, 솔잎, 렌틸콩 등 특색있는 재료를 활용해 만든 치유음식도 선보이고 있으며 버섯요리, 손두부 등 음식점마다 대표 메뉴가 따로 있다.

◇ 남도 음식의 끝판왕! 진정한 로컬푸드, 해남 한정식

전국 최고의 풍요로운 자연을 가진 지역답게 해남 한정식은 바다와 산, 육지에서 생산되는 모든 재료로 차려진다.

땅끝 청정바다의 싱싱한 해산물부터 황토땅에서 자란 농산물, 제철을 맞은 산해진미가 한 상 가득 차려져 나오면 임금님 수라상이 부럽지 않다.

100년 전통의 떡갈비 정식을 비롯해 남도 전통한정식, 퓨전 한정식 등 상차림도 다양해졌다. 진정한 해남의 로컬푸드를 즐기고 싶다면 한정식이 제격이다.

◇ "너희가 회 맛을 알아"…땅끝마을 일품 회 정식과 디톡스 음식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가봤다는 땅끝마을에서는 계절별로 다양한 수산물을 즐길 수 있다.

싱싱한 활어회와 보리새우, 주꾸미, 낙지, 삼치회 등 계절별 해산물들로 구성한 회 정식은 단연 전국 으뜸이다.

이와 함께 생선을 비롯해 해초, 조개 등을 활용한 디톡스 음식도 땅끝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있는 음식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