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3-28 12:44 (토)
[주말 N 여행] 영남권: 항구엔 '불꽃 쇼' 골목길 따라 시간여행…부산은 축제중

[주말 N 여행] 영남권: 항구엔 '불꽃 쇼' 골목길 따라 시간여행…부산은 축제중

  • 차근호 김준범 김용태 박정헌 기자
  • 승인 2018.05.2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회 부산항 축제·2018 부산 원도심 골목길축제…진주에선 왜장 안고 투신한 '논개제'

부산항 축제 불꽃쇼[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김준범 김용태 박정헌 기자 = 5월 넷째 주말인 26∼27일 '진짜 부산'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여러 축제가 준비됐다.

항구도시 부산의 매력을 보여주는 '부산항축제'와 피란 수도 시절의 모습을 잘 볼 수 있는 '부산 골목축제'가 열린다.

경남 진주에서는 논개의 순국 장면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진주 논개제'가 열린다.

◇ "항구도시 부산으로 오세요"

유라시아의 관문인 부산항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제11회 부산항축제'가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과 국립해양박물관 일대에서 열린다.

25일 오후 7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있는 개막 공연은 컨테이너와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해 이색적으로 꾸며졌다.

부산항의 야경을 보며 수제 맥주와 다양한 푸드트럭을 즐길 수 있고 인기 래퍼 비와이와 가수 최백호 등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부산항 사진전, 컨테이너 아트전 등 부산항과 관련한 테마 전시회도 함께 열린다.

개막식 하이라이트인 부산항 불꽃 쇼로 18분 간 북항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다.

배를 타고 부산항을 직접 체험하는 부산항투어', 가족과 함께 요트·모터보트·카약 등을 즐기는 해양레저체험, 대형함정 공개 등 특색 있는 해양 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됐다.

2017년 제10회 부산항축제 [부산시 제공=연합뉴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낭만 가득 海 콘서트'는 부산항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며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피크닉형 콘서트'다. 아미르공원 잔디밭에서 열린다.

26일과 27일 국립해양박물관 일대에서는 페달 보트·모형 배 만들기 체험, 바다사랑 글짓기·그림 그리기 대회, 바다사랑 한마음 걷기대회, 119 안전체험 및 소방정 오색살수 시연, 해녀문화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부산 원도심 현장 체험학습[연합뉴스 자료사진]

◇ "골목 따라 추억을 걷다"

부산 원도심의 추억을 되살리는 '2018 부산원도심골목길축제'가 26일과 27일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등 원도심 4개 구 일원에서 열린다.

부산원도심골목길축제는 부산시와 원도심 4개 구가 함께 만드는 네트워크형 축제다.

중구의 40계단 골목길축제, 서구의 백년송도 골목길축제, 동구의 168계단 골목길축제, 영도구의 흰여울문화마을 골목예술제가 부산원도심골목길축제와 함께 열린다.

축제는 '골목길 미션투어'를 운영한다. 산허리를 따라 형성된 미로 같은 골목길을 돌며 미션을 완료한 참가자에게 기념품을 준다.

야간행사인 부산별밤투어도 눈에 띈다.

참가자들은 버스를 타고 원도심을 누비며 부산항과 산복도로의 불빛, 영도의 일몰 등 밤에만 느낄 수 있는 부산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영도 흰여울마을[영도구 제공=연합뉴스]

중구의 40계단 골목길축제에서는 '골목은 살아있다'라는 주제로 근대거리 퍼포먼스 '모던 타임스'와 색소폰 연주회, 수화공연, 아라 소년소녀합창단 공연 등이 열린다.

서구의 '백년송도 골목길축제'는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영화 포스터, 사진전, 영상, 옛날 의상 등을 체험하고 송도 해변을 이용한 비치 벼룩시장, 포토존 등도 관람할 수 있다.

동구의 '168계단 골목길축제'는 청소년 길놀이 댄스공연을 시작으로 청소년 플래시몹, 동구 생활문화예술동아리 공연 등이 펼쳐지며 모노레일을 타고 168계단을 올라가 부산항 전경을 바라보는 이색 체험을 할 수 있다.

부산 168계단 '아찔'[연합뉴스 자료사진]

◇ "순국한 논개를 기리며…"

'제17회 진주논개제'가 25일부터 27일까지 진주성 야외공연장과 남강 일원에서 열린다.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논개 순국 재현극은 특히 진주 남강 위에 수상무대를 꾸며 진주성 전투장면과 함께 선보인다.

실감 나는 전투장면을 재현하기 위해 총포 발사 장면 등을 추가하고 논개가 남강 의암에서 왜장을 끌어안고 투신하는 순국 장면은 생생한 뮤지컬로 진행한다.

특히 이전에는 검무단 60여 명을 포함, 100여 명이 참여했으나 검무단과 악가무, 음악연주, 제례의식 참가자 등 모두 300여 명으로 늘렸다.

논개 순국 재현극[연합뉴스 자료사진]

의암별제는 임진왜란 당시 왜장을 안고 순국한 논개의 넋을 기리고 7만 명 민·관·군을 위로하기 위한 추모제로 진주 교방의 악가무 공연인 진주검무, 진주포구락무 등과 함께 볼거리를 제공한다.

축제에는 의암별제 체험, 진주 검무 칼 만들기 체험, 진주교방예술 포토존, 논개 상상화 그리기 체험 등 역사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영남포정사 주변에는 전통공예 풍물장터 재현으로 무형문화재 시연과 진주목사 집무체험, 교방의상 입어보기 체험, 미니어처 한복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준비된다.

◇ "맑아요"

26일 토요일은 구름 끼겠다. 27일 일요일은 대체로 맑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다.

26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7도, 울산·창원 16도, 진주 13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 24도, 울산 25도, 창원 26도, 진주 28도다.

27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7도, 울산·창원 16도, 진주 14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 23도, 울산·진주 26도, 창원 25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