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스포츠 데이터 및 정보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 STATS가 획기적인 50-Hz의 샘플링 주파수를 사용해 최첨단 GPS 기술을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 시스템인 STATS GPS를 21일 출시했다.

STATS GPS는 각 팀들이 가속/감속, 에너지 소비, 구역 진입 횟수와 시간, 거리 및 힘의 한계 등과 같은 맞춤형 메트릭스를 통해 선수의 역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혁신적인 솔루션은 실제로 50-Hz의 샘플링 주파수를 사용하는데 코칭 스태프들은 300개가 넘는 GPS, IMU(관성측정장치) 및 심박 수 기반 메트릭스를 통해 최대 100명까지의 선수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경기 상황을 기록할 수 있게 해준다.

GPS 조끼에 섬유재의 심박 수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 STATA GPS는 시장에 출시된 것으로는 가장 앞선 기술이다.

STATS의 최고국제업무책임자(Chief Global Officer) 라이언 패터슨(Ryan Paterson)은 “각 팀과 트레이닝 코치들에게는 장기간 이어지는 시즌 동안 선수들이 최고 수준의 건강과 체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최신 기술이 필요하다”며 “각 팀들은 STATS GPS의 50-Hz 신기술을 통해 즉각적으로 역량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순간적으로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코치들은 STATS 다이내믹스(Dynamix) 온라인 포탈을 이용해 선수들이 경기장 밖으로 나오는 순간 이미 자세한 경기 상황 보고서를 얻어낼 수 있다.

보고서는 완전한 맞춤형태로 나오며 선수들의 상세한 개요는 물론 불균형, 심혈관 메트릭스 및 러닝, 폭발력과 제동력의 균형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스포츠 과학자들이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내 이를 과거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AS 생테티엔(St-Etienne)의 티에리 코트(Thierry Cote) 피트니스 코치는 “나는 STATS GPS를 계속해서 사용해오고 있는데 그 신뢰성과 사용이 수월한 점이 무척 맘에 든다”며 “STATS는 선수들을 추적하는 공간에 관한 한 진정한 전문가”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나는 이례적일 정도로 특별한 도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탈리아 럭비연맹(Italian Rugby Federation)의 성과 담당 책임자인 피트 앳킨슨(Atkinson)은 “훈련 과정과 경기 중에 객관적으로 선수들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선수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고 부상 위험을 덜어주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우리는 최신 기술을 이용해 개별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바에 목표를 맞출 수 있도록 STATS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태츠는 스포츠 정보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스포츠와 기술 양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 기술기업, 리그 및 수십 개의 세계선수권 팀들이 승리를 얻기 위해 스태츠와 함께하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