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곽태영 기자 = 봅슬레이 국가대표팀의 세계대회 우승 순간을 밀착취재한 KBS스페셜 다큐멘터리가 18일 오후 10시 KBS-1TV에서 방송된다.

2016년 1월 캐나다 휘슬러에서 열린 봅슬레이 월드컵 5차 대회에서 ‘원윤종’, ‘서영우’ 팀이 아시아 최초로 우승했다.

한국 봅슬레이팀은 2011년 41위에서 5년 만에 금메달을 목에 걸어 세계를 놀라게 했다.

봅슬레이 장비가 없어 아스팔트에서 뼈다귀 썰매를 끌며 훈련했던 선수들, 그들의 땀과 눈물, 그리고 감동의 순간을 카메라에 담았다.

스타트 연습장조차 없는 봅슬레이 훈련장에서 선수들은 뼈다귀 썰매를 타고 연습을 시작했다.

그러나 충분한 지원과 장비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방식의 훈련으로 세계적인 무대에 나서기엔 무리가 많았다. 결국 유럽 선수들에게 썰매를 빌려 처음으로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결국 전복사고로 공식 기록조차 받지 못했다.

스켈레톤 선수들도 마찬가지였다. 경사진 아스팔트 위에 온몸을 내던져 연습하고 또 연습했다. 위험한 찻길에서 연습하다보니 대형 차량과의 충돌위험이 계속됐고, 부상도 잦았다. 체력을 기르기 위해 모래사장 위에서 끝없이 달리는 게 그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훈련 방식이었다.

“처음에 갔을 때 훈련을 하고 첫 번째가 아메리카컵 대회를 뛰었는데 대회를 뛰기 전까지 있어서 10번 주행하면 7번은 뒤집어진 것 같아요.” 

“뒤집어질 때는 스스로도 한심스럽고 바보 같더라고요. 그래도 나름대로 운동을 못한다는 소리는 안 듣고 생활해 왔었는데 새로운 종목을 접하고 좌절을 겪다 보니까 위축되고 내가 왜 여기 있는지도 모르겠고 방해만 되는 거 아닌 가….”

최고 시속 153km까지 되는 썰매를 타고 얼음 위를 달리는 것은 짜릿함보다 두려움이 더 컸다.

100분의 1초 차이로 순위가 갈리는 속도경쟁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지구 중력의 4배를 이겨내야 하고, 전복사고가 발생하면 온 몸에 화상을 입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원윤종, 서영우 선수는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결국 세계를 제패했다.

2016년 1월 22일 캐나다 휘슬러에서 열린 2015/16 봅슬레이 스켈레톤 월드컵 5차 대회에서 ‘원윤종’, ‘서영우’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했다.

그야말로 불모지에서 일어난 1:43.41초의 기적이었다. 그러나 세계랭킹 1위를 향한 봅슬레이 국가대표팀의 여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캐나다 휘슬러에 도착한 후 주전선수인 ‘서영우’ 선수의 허리 부상이 악화되어 대회 출전이 불투명해진다. 경기 이틀 전, 대표팀의 썰매가 파손되어 두 번째 위기가 발생한다. 거기다가 정신적 지주였던 대표팀의 ‘말콤 로이드’ 코치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된 대표팀 선수들은 슬픔과 혼란에 빠지는데…. 과연 이들은 이 어려움을 모두 극복하고 휘슬러 월드컵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오늘날 한국 봅슬레이는 ‘세계랭킹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다. 이들이 이룬 6년만의 쾌거는 봅슬레이뿐만 아니라 동계스포츠 분야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KBS 스페셜은 3년간에 걸친 밀착 취재로 한국대표팀의 힘든 여정과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아냈다.

또한 휘슬러 월드컵 현지 취재를 통해 뜨거웠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금메달 획득 순간의 숨겨진 뒷이야기를 최초로 공개한다.

“5년, 누가 들으면 ‘5년밖에 안 했으면서 무슨 고생이라고 해’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저희는 그 5년의 시간동안 정말 힘들었거든요. 그동안 고생한 결과가 이제야 조금씩 나오는 것 같아서 굉장히 감개무량해요. 그 시간들은 저희 팀 말고는 누구도 알 수 없으니까요.” (사진:KBS 1TV 'KBS 스페셜')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