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에 경찰이 '2차 피해'"…사례 공개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아빠를 가정폭력으로 신고했더니 '남자의 자존심을 건드려서 일이 이렇게 된 거다'", "맞고 가출했는데 '너 하나 때문에 밤늦게 이 많은 사람이 무슨 고생이냐'"

한국여성의전화 등 424개 여성단체로 이뤄진 '경찰의 여성폭력 대응 전면쇄신을 위한 공동행동'은 30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정폭력·성폭력 등 사건에서 경찰이 '2차 피해'를 가한 사례를 공개했다.

공동행동이 밝힌 사례를 보면, 한 피해자는 아버지에게 구타당해 얼굴이 피범벅 된 채 경찰서로 도망쳤다가 경찰관으로부터 "그러게 왜 아빠한테 반항했어. 나도 네 나이 때 맞고 자랐어"라는 말을 들었다.

"남동생이 부엌칼을 들고 방문 앞으로 와 죽은 듯이 살라는 등 협박성 말을 하기에 너무 무서워서 신고했더니 '이 나이까지 시집도 안 가고 집에서 살고 있는 너도 문제'라는 말을 들었다"는 여성 피해자 사례도 있었다.

남자친구와 싸우다 주먹에 코를 맞아 신고하자 경찰이 "못생겨서 성형하려고 일부러 그런 것 아니냐"고 한 사례, 강간미수사건 피해자에게 형사가 "걔(가해자) 부모님을 생각해 봐", "네가 예뻐서 그랬나 보지"라고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지난 2일 서울에 있는 한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에 가해자가 침입했을 당시 신고를 받고 도착한 경찰이 오히려 가해자 입장을 대변하는 일이 벌어지자 캠페인을 벌여 이 같은 증언을 수집했다.

공동행동은 여성의전화가 제작한 112건의 피해 사례집 '#경찰이라니_가해자인 줄'을 경찰청에 전달하고 "경찰은 부끄러움을 알고 여성 대상 폭력사건 대응체계와 인식을 전면 쇄신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