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임윤수 기자 = 지난 18일 모스트 오케스트라의 ‘K-드라마OST 라이브 콘서트 in 홍콩 - Memories from OST’가 홍콩 컬처센터에서 개최됐다.

새로운 한류형 OST필름 콘서트를 위해 창단된 유일한 오케스트라인 모스트 오케스트라가 선보인 이번 공연은, 홍콩에서 최초로 개최된 한국 오케스트라의 K-드라마 OST 콘서트이다.

또한, 유서 깊은 홍콩의 대표적 콘서트홀 홍콩컬처센터 콘서트홀에서 열린 최초의 한국 대중음악공연으로 의미가 남다르다.

공연은 한류의 시작으로 알려진 드라마 ‘대장금’, ‘겨울연가’를 비롯해 ‘태양의 후예’, ‘구르미 그린 달빛’, ‘부부의 세계’, ‘그해 우리는’, 최근 방영되며 화제를 모은 ‘킹더랜드’ 등 대표적인 한국드라마 OST로 구성됐다.

여기에 홍콩을 대표하는 홍콩 영화 OST 음악까지 더해지며 100분에 이르는 시간 동안 현지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특히, 홍콩 정부의 협조로 ‘중경삼림’, ‘아비정전’ 등 홍콩 영화를 대표하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 영상을 상영하며 더욱 풍성한 공연을 꾸몄다.

이번 콘서트에는 한국과 미국에서 음악 감독으로도 왕성하게 활동 중인 지휘자 박인영이 지휘를 맡았다. 홍콩과 한국의 가수들도 자리해 공연을 빛냈다.

한국 가수로는 샘 김, 가호, 김나영이, 홍콩가수로는 Gigi Yim, Barry Ip이 출연해 한국과 홍콩의 우호를 증진하고 문화로 국경을 초월한 감동의 무대를 선사했다.  

홍콩의 유명 여가수인 Gigi는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OST인 “시간을 거슬러”의 광동어 번안곡을 열창했으며 Barry는 겨울연가의 OST인 “My Memory”의 번안곡을 불렀다.

곡의 오리지널 바이올린 연주자인 모스트 오케스트라의 김미정 악장이 직접 솔로 연주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이끌었다. 

이어서 샘 김과 가호, 홍콩 가수 Barry가 영화 ‘영웅본색’의 주제곡으로 함께 무대를 꾸미며 완벽한 호흡을 선보였다. 또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 OST로 꾸며진 김나영과 Gigi의 합동 무대는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으며 공연의 대미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한국과 홍콩의 가수가 함께 출연해 각 나라의 드라마, 영화 OST로 함께 무대를 꾸미는 것은 이번 콘서트가 최초의 사례다. 

이번 'K-드라마OST 라이브 콘서트 in 홍콩 - Memories from OST’는  주홍콩대한민국총영사관과 주홍콩한국문화원이 주최하는 ‘Festive Korea 2023’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으로 초청되었다.

홍콩정부 문체국(Culture, Sports and Tourism Bureau)이 주최하는 아시아플러스페스티벌(Asia Plus Festival)과 홍콩정부 LCSD (Leisure and Cultural Services Department)가 주최하는 홍콩팝컬쳐페스티벌(Hong Kong Pop Culture Festival)의 일환으로도 개최되어 아시아 대중문화 교류의 장으로써의 의미를 더했다. 

총괄프로듀서 장승준 프로듀서는 “모스트 오케스트라는 매년 ‘Memories from OST’라는 타이틀과 다양한 형식의 OST콘서트를 통해 K드라마 OST의 우수성을 알리는 차별화된 오케스트라 필름콘서트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홍콩공연처럼 문화적으로 우호의 무대를 꾸밀 수 있는 공연들과 다수의 국내 및 해외 OST 콘서트들이 내년에도 계획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항후 ‘글로벌 K-OST 송캠프”와 같은 특화된 OST 프로그램과 연계할 예정이다. ’한류 음악감독 마스터클래스‘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홍콩을 비롯한 현지의 크리에이터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다. 이들을 한국드라마 OST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문화교류의 저변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연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입증한 ’K- OST콘서트‘는 ’디즈니 콘서트‘, ’해리포터 콘서트‘와 같이 전 세계가 즐길 수 있는 오케스트라 콘서트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K드라마의 글로벌 성장과 더불어 드라마 IP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유형의 한류 콘서트로서 각광받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