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다아뜰리에' 고다영 공방장

[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 고다아뜰리에 고다영 공방장 인터뷰

Q 고다아뜰리에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고다아뜰리에는 가죽으로 다양한 작품들을 만드는 가죽 공방입니다. 원데이클래스, 정규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는 수업 중심의 공방이지만, 공방에 비치되어 있거나 블로그, 인스타에 올라가 있는 작품들을 위주로 주문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고다아뜰리에는 가죽공예라는 취미생활을 매개체로 모인 사람들이 함께 즐거움을 찾고 성취감을 느껴가는 공간입니다.

Q 고다아뜰리에를 설립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A 개인적인 이유로는 심리적으로 매우 힘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마음을 추슬러 보고자 배우기 시작했던 가죽공예가 많은 위로가 됐고 그 후로 가죽공예의 매력에 빠져 꽤 오랜 시간 꾸준히 배움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게는 즐거움이 되고, 또 누군가에게는 위로가 되기도 하는 가죽 공방 창업을 함께 꿈꿔왔습니다. 그러던 중 좋은 기회가 찾아왔고 제가 다니던 공방 선생님의 권유와 응원에 힘입어 고다아뜰리에를 오픈하게 됐습니다.

Q 고다아뜰리에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첫 번째는 가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질 좋은 가죽을 선별해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단순히 기술의 연결이 아니라 작품이라 말할 수 있을 만큼 애정을 가지고 정성을 다해 만드는 것이 수제 가죽 공방으로서 지켜가야 할 기본적인 가치이자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공방의 분위기입니다. 취미생활을 한다는 것은 심리적인 안정감과 만족감을 얻기 위한 활동이기에 공방의 분위기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강생분들이 수업을 위해 머무르는 동안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다아뜰리에

Q 고다아뜰리에의 특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첫 번째 특장점은 작품을 만들 때는 패턴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패턴은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재단과 조립을 위한 가이드 역할 등을 합니다. 정규클래스에서는 패턴 수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소수정예로 정규클래스 2인, 원데이클래스 4인까지만 가능하며 개별 맞춤형 1:1 수업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죽공예가 처음이신 수강생분들을 위해 신설동 가죽 시장 투어를 진행합니다. 가죽과 필요한 공구들, 장식과 부자재 등을 판매하는 매장을 둘러보고 구입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Q 고다아뜰리에설립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모든 구매자, 수강생분들과의 만남이 기억에 남지만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고다아뜰리에 첫 고객님과의 만남입니다. 첫 고객님은 하필 외부 일정으로 공방 문을 열지 못했던 날에 방문하셨던 분이셨습니다.

속으로 인연이 아닌가 보다 생각했었는데 며칠 후에 다시 방문하셔서 지나가면서 봤었는데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작품들이 예뻐서 꼭 여기서 사고 싶었다는 말씀과 함께 작품을 구매해 가셨습니다.

심지어 선물용인데 주문 제작을 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고 하시며 샘플을 구매해 가셨습니다. 그때 그 고객님의 친절하고 감동적인 말과 행동이 제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더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고다아뜰리에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고다아뜰리에를 찾아주시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으로 기억되는 공방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또다시 찾아가고 싶어지는 공방으로 만들어 가는 게 목표이자 바람입니다. 수강생분들에게는 힐링을 위한 곳으로, 구매자분들께는 필요한 작품을 언제든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기억되는 공방이 되고 싶습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많은 사람들이 가죽공예의 매력을 느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취미생활을 찾고 있으신 분들,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 나만의 가방, 나만의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과 그 외 모든 분이 함께 매력에 빠져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