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조연이 기자 =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는 자사의 최신 C시리즈 항공기 프로그램이 완전 양산체제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모든 장비를 갖춘 최종 조립공장에서는 계획에 따라 다양한 제작단계를 통한 생산이 진행되고 있다. 봄바디어는 이와는 별도로 2016년 2분기 중으로 스위스국제항공(SWISS)에 인도되어 운항될 예정인 CS100 항공기의 구조 제작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SWISS 소속 승무원들은 현지시간 18일 캐나다 퀘벡주 미라벨에서 CS100 항공기 비행 훈련을 시작했다. 이들은 향후 수주 내에 봄바디어 소속 승무원들과 실시할 CS100 항공기의 유럽향 경로검증 비행을 준비하기 위해 집중 훈련에 들어갈 예정이다. CS100 항공기는 이에 앞서 통상적인 항공기 비행 경로와 운영 절차를 이용해 북미지역 35개 도시를 운항하는 경로검증 비행을 완료했다.

프레드 크로머(Fred Cromer)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 사장은 “C시리즈 항공기의 최종 조립라인이 다양한 제작단계에 있는 항공기로 가득 찬 모습은 장관이다. 봄바디어의 숙련된 제작인력들은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이 라인에서 향후 수개월 내에 SWISS에서 운항을 시작할 CS100 항공기 구조 제작을 완료하는 금자탑을 달성했다”면서 “또한 유럽지역 경로 검증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한 조종사 훈련을 위해 미라벨에 도착한 SWISS 소속 승무원 선발대에 환영의 인사를 전한다. 이 프로그램은 SWISS 본사가 위치한 스위스 취리히에서 운영될 예정이며, 이는 CS100를 최초로 도입하는 SWISS와 함께 완벽한 수준의 운항 개시를 준비하기 위한 또 하나의 방식이다”고 밝혔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의 C시리즈 항공기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롭 듀어(Rob Dewar) 팀장은 “C시리즈 항공기의 양산체제와 유럽지역 경로 검증을 전담하고 있는 봄바디어의 C시리즈 프로그램과 엔지니어링팀은 교차 기능 훈련과 기체 적응을 위해 고객 서비스팀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 직원들을 배치하며 성실히 근무하고 있다”면서 “봄바디어가 C시리즈의 유럽지역 경로 검증 프로그램을 앞두고 있는 건 타이밍상으로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SWISS 승무원들은 훈련을 마친 뒤 수주 내로 자사 기지에서 봄바디어 승무원들과 함께 CS100 경로 검증용 항공기를 운항하며 SWISS의 자체 스케줄과 정비 인력, 도착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SWISS 승무원들이 항공기 인도 및 운항 개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봄바디어가 진행하고 있는 특별한 방식이다”고 설명했다.

봄바디어는 지난 2015년 12월 CS100 항공기가 캐나다 교통청으로부터 형식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봄바디어의 최대 모델인 CS300 항공기 역시 당초 계획대로 6개월 내 형식 인증 획득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CS100 항공기의 트레이닝 일람 승인을 위해 캐나다 교통청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

◇C시리즈 항공기(C Series Aircraft)

성능과 기술을 융합한 C시리즈 항공기단은 100% 신규 설계로 제작되며, 운항 업체에 항공기당 750만~1,200만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봄바디어는 100~150석 사이의 시장을 겨냥한 C시리즈 항공기를 통해 운항사에 최상의 경제성을 제공하며, 싱글아일 항공기를 운항해 볼 새로운 기회를 열 계획이다.

CS100 항공기는 모든 소음 성능 시험을 거쳤으며 그 결과 현재 생산되는 동급의 상용 제트기 가운데 가장 소음이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CS100의 저소음 성능과 짧은 활주로에서도 이륙할 수 있는 탁월한 성능은 다양한 운행 타입에 최적화됐다. C시리즈 항공기의 최대 운항 거리는 목표치보다 350해리(648km) 증가한 3,300해리(6,112km)로 확정되었다.

CS100는 현재 생산되는 항공기와 비교해 연료 소모 효율이 20% 이상 높고 엔진 교체 항공기보다 10% 이상 높다. C시리즈 항공기는 또한 CAEP6 NOX(질소산화물)* 배출 기준보다 50% 가량 적은 NOX을 배출한다.

봄바디어는 C시리즈 항공기를 통해 동급 최강의 경제성 외에도 객실 설계를 강조해 최상의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C시리즈 항공기의 넓은 좌석과 기내 짐칸, 창문은 탑승객에게 견줄 데 없는 안락함을 제공하는 와이드바디의 느낌을 준다.

CS100과 CS300 항공기는 95% 이상의 부품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타입레이팅(type rating)도 동일하다. 첨단 항공 역학과 결합한 획기적인 프랫앤휘트니(Pratt & Whitney) PurePower® PW1500G 엔진은 연료 소모와 소음, 공해를 줄이는 동시에 항공기의 환경적 가치와 사회적 양립 가능성을 높였다.

봄바디어는 총 243대의 확정 주문을 비롯해 선주문 및 구매약정 등 총 603대에 달하는 C시리즈 인수관련 계약을 성사시켰다.

편집자주

본 보도자료 관련 사진은 www.bombardie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C시리즈 항공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http://news.commercialaircraft.bombardier.com을 방문하면 된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에서 발표하는 최신 뉴스 수령을 원할 경우 @BBD_Aircraft를 팔로우하면 된다. 봄바디어 보도자료 수령을 원할 경우 RSS피드 섹션을 방문하면 된다.

(i) 항공 환경보호위원회(Committee on Aviation Environmental Protection)

Bombardier, CS100, CS300, C Series, The Evolution of Mobility 는 봄바디어, 혹은 그 계열사들의 등록상표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