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NX 제공]
[사진=RNX 제공]

[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28일 천일염 수급과 관련 “정부에서 확보한 물량 중 우선 400톤을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방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정부 일일 브리핑을 통해 천일염 공급 계획을 이 같이 설명했다.

송 차관은 “하루 방출 물량은 마트와 전통시장 판매 여건 등을 감안한 50톤 내외이며, 이 물량은 판매를 희망한 농협 하나로마트, GS 더프레시, 탑마트와 전통시장에서 현재 판매가격보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송 차관에 따르면, 6~7월 시장에 공급되는 천일염 물량은 12만톤으로, 그중 햇소금 10만톤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될 예정이고, 나머지 2만 톤은 지난 23일부터 정상 출하되고 있다.

또 지난 27일까지 모두 4500여 톤이 공급돼 전국 단위농협 직판처에서 판매 중이고, 신안군 현지에 있는 나머지 물량 1만 5000여 톤도 계속 출하돼 판매될 예정이다.

송 차관은 또한, 최근 언론에 보도된 꽁치 수입과 관련해 우선, 9~10월 꽁치어장이 형성되는 홋카이도 해역은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으로, 우리나라 원양어선이 조업하는 수역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와 대만 등의 원양어선은 캄차카 반도 아래, 동경 150도 기준 오른쪽 해역에서 주로 꽁치를 조업하고 있다.

또 지난해 홋카이도 인근 EEZ를 포함해 일본에서 수입된 꽁치는 24kg에 불과해 국내 시장에 영향을 줄 수준이 아니다.

국내 유통되는 꽁치는 전체 2만 1000톤이며, 수입산 84%, 우리나라 원양어선이 잡은 국내산(원양산) 물량이 16%다.

그중에 수입산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모든 수입 건수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두 적합이었다.

우리나라 원양어선이 생산한 어획물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반입건수의 50%를 검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모두 적합이었다.

아울러 우리 해역·수산물 안전관리 현황에 따르면, 지난 27일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34건(올해 누적 4658건)이었고 전부 적합했다.

지난 26일에 검사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7건(올해 누적 2794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다.

지난 4월 채취한 국내 연안의 29개 정점의 해수 시료에 대한 방사능 정밀분석 결과, 세슘 134는 최소검출가능농도(MDA) 미만으로 모두 불검출됐으며, 세슘 137은 우리 바다의 평상시(2015~2022) 농도 수준으로 특이사항 없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20일부터 ‘해양·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특별 페이지(www.mof.go.kr/oceansafety)를 운영하고 있다.

특별 페이지에서는 우리 수산물 안전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지역별 검사 결과를 ‘신호등’ 형태로 단순화해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누리집 접속에 대한 번거로움과 고령층 등 인터넷 사용 취약계층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신호등 색을 활용한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를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광판 등을 활용해서도 알릴 계획이다.

송 차관은 “국내산과 원양산, 수입산 모든 수산물은 엄격한 방사능 검사를 거쳐 안전한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