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Motek과 EMO에 선보인 내부 높이 40mm의 이구스 R2 튜브 시리즈는 특히 공작기계와 같이 컴팩트한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하는 곳에 매우 적절한 솔루션이다.

칩, 먼지, 분진으로부터 안전하게 케이블과 호스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체인의 개폐가 간편하고 조립 작업 또한 용이하다. 더 큰 사이즈가 필요하다면 R2.75 시리즈(내부 높이 75mm)가 있다.

칩, 먼지, 분진으로부터 케이블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튜브형 체인 R2.40(좌측)과 R2.75(우측)은 개방이 매우 간편해 설치 시간을 대폭 감소시킨다.

칩 방호형으로 제작되는 에너지 체인, 소위 에너지 튜브라는 제품은 오염된 작업 환경에서 오는 외부적 요소라던가 가공 처리 과정에서 오는 내부적 여러 요인들로부터 안전하게 체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기존의 E2 제조 원리(링크 당 2개 파트로 구성)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R2시리즈는 먼지/분진 흡착이나 비산되는 칩으로부터 안전한 보호는 물론이며, 마찰 최적화 플라스틱이라는 재질의 특성으로 급유와 유지보수가 필요 없다는 추가적 장점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내부 높이 40mm의 R2.40시리즈는 커버를 곡률반경 내측 방향(R2.40), 혹은 외측 방향(R2i.40)으로 개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제품군이 준비되어 있어 케이블 및 호스 충진 시 유저가 편한 쪽을 선택할 수 있다. 덮개는 스냅 오픈 방식으로 케이블 및 호스 충진 시 완전히 탈거할 필요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젖혀 놓고 작업하면 된다.

R2.40 튜브의 외부 덮개는 매우 부드러우면서도 탄탄하며, 매끈한 곡선형으로 마감되어 있어 틈 사이에 칩이 낄 염려가 없다. 체인 내부와 잠금 세퍼레이터 역시 동일 사양의 부드러운 재질의 곡선형 디자인으로 무빙 케이블을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부드러운 소재가 적용된 체인 내부와 커브형 스냅-오픈 덮개가 완벽하게 케이블을 보호한다. 체인의 끝단에 사용되는 마운팅 브라켓 또한 칩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내부 스트레인 릴리프 옵션을 통해 케이블류들의 결박을 자체 해결할 수 있다.

체인 내부의 격자무늬 디자인은 내부 분리를 안정되게 유지시켜줌으로써 측면 설치 시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체인 링크에 설치된 통합형 브레이크는 체인의 주행을 훨씬 조용하게 도와준다.

보통, 작업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진동을 어떻게 잡느냐가 관건인데 이구스는 이를 위해 이중 더블 스톱독을 도입했다. 에너지 튜브가 견딜 수 있는 내부 충진 무게가 더욱 높아질 뿐만 아니라 비지지 거리 역시 길어지는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