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향기 가득’ 제철밥상

[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제철 농수산물의 효능 및 건강 식단과 함께 봄 향기 가득 담은 ‘계절밥상’ 레시피를 소개한다.

봄 제철 농산물

1. 달래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에 활력을 주고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을 이기는 데 도움
- 특히 철분이 풍부해 여성질환 예방에도 효과

'달래두부김치무침'
- 재료 : 두부, 홍피망, 설탕, 고춧가루, 달래, 다진 파, 참기름, 소금, 배추김치, 다진 마늘, 통깨
- 조리법
① 두부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썬 다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굽는다.
② 달래와 배추김치는 물기를 제거한 후 2cm로 채 썬다.
③ 홍피망을 가늘게 채 썰고 2번과 파, 마늘, 설탕, 참기름, 통깨, 고춧가루, 소금을 넣고 무쳐준다.
④ 구워낸 두부 위에 김치달래무침을 곁들이면 완성!

2. 미나리
-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 줘 봄철 약용음식으로 최고인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길,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미나리버섯고기말이&산채소스'
- 재료 : 돼지고기 등심, 올리브오일, 새송이버섯, 땅콩, 미나리, 파마산치즈, 찹쌀가루, 마늘, 참나물, 후추, 취나물
- 조리법 :
① 새송이버섯과 미나리는 비슷한 사이즈로 길게 채 썬다.
② 고기를 널찍하게 편 후 미나리, 새송이를 감싸 말아 찹쌀가루를 묻혀 구워준다.
③ 참나물, 취나물, 올리브오일, 땅콩, 마늘, 후추를 믹서에 갈아 소스를 만든 후 파마산 치즈를 섞어준다.
④ 구워진 고기에 소스를 곁들여 내면 완성!

봄 제철 수산물

1. 도다리
-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며 지방이 적은 도다리는 간장질환과 성인병 예방효과가 큰 대표적인 웰빙 해산물이다.
- 소화가 잘 되어 노약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 도다리 고르는 법 : 비늘이 윤기나며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은 것이 좋다.
- Tip 광어랑 너무 비슷해요! : 생선의 머리를 앞쪽으로 하고 눈이 왼쪽으로 쏠려 있으면 광어, 오른쪽으로 쏠려있으면 도다리다

'도다리쑥국'
- 재료 : 도다리, 재래된장, 맛술, 쑥, 청양고추, 쌀뜨물, 무, 국간장, 대파, 도다리 알, 미소된장, 다진 마늘, 후추, 홍고추, 양파
- 조리법 :
① 쌀뜨물에 육수용 다시팩, 미소된장, 재래된장 2큰술을 넣는다.
② 무 반개, 다진 마늘, 맛술 1큰술, 국간장 2큰술, 후추를 적당량을 넣는다.
③ 토막 낸 도다리와 쑥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한소끔 끓여준다.
④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어슷하게 썰어 넣는다.
⑤ 맛을 본 후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도다리 알과 양파 반쪽을 썰어 넣으면 완성

2. 숭어
- 숭어는 단배길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 특히 DHA와 EPA 함량이 하루 섭취 권장량(650mg)의 2배 이상이기 때문에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 숭어 고르는 법 : 상처가 없고 광택이 있으며 비늘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 TIP. 이런 숭어는 피해요! : 몸에 상처가 있다면 그 부위를 통해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숭어만두'
- 재료 : 숭어, 생강, 기름간장, 기름지고 연한 고기, 후추, 새우젓, 두부, 녹두가루, 파
- 조리법 :
① 신선한 숭어를 얇게 저민 다음 가볍게 칼집을 낸다.
② 기름지고 연한 고기를 익혀 잘게 다진다.
③ 두부, 생각, 후추를 기름간장에 볶아 만두소를 만든다.
④ 저민 고기에 만두소를 넣고 단단히 만 다음, 중간 부분을 구부려 만두 모양을 만든다.
⑤ 새우젓을 조금 넣고 새우젓국을 끓이고, 만두에 녹두가루를 고루 묻혀 넣고 푹 끓여 대접에 담아 파와 함께 내면 완성

키워드

#계절밥상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