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가정의 달 5월, 안전한 우리 집을 위한 화재 예방법을 알아보자.

◆ 주방 화재의 예방은?
- 요리 중 가스불을 켜 놓은 상태에선 되도록 자리를 비우지 말고, 잠시라도 자리를 비울 때에는 가스불을 꼭 끈다.
- 주방에는 가스누설경보기를 설치하고, K 급 소화기를 비치한다.(K급 소화기 : 식용유 등을 사용하는 주방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기)

◆ 방, 거실 화재의 예방은?
-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 및 단독 콘센트를 사용한다. 실외기 먼지 청소를 자주 하고, 근처에 불에 타는 물건은 두지 않는다.
- 오랜만에 꺼낸 선풍기는 먼지 제거 후 사용하고, 모터가 과열되지 않도록 밤에는 타이머를 맞춘다.

◆ 베란다, 다용도실 화재의 예방은?
- 세탁기는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해서 설치 및 사용하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세탁하면 모터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금씩 나누어 세탁한다.
- 세탁기 주변에 가스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다면 세탁기 화재 시 폭발로 이어질 수 있으니 더 주의한다.

◆ 어린이 화재사고의 예방법은?
- 성냥이나 라이터 등 불과 관련된 도구는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밥솥, 냄비, 가스레인지 등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게 하여 화재는 물론 어린이 화상을 예방한다.

함께 지키고 실천하는 생활 속 화재 예방만이 우리 가정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키워드

#화재 예방법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