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임윤수 기자 = 올해의 배우상은 한국 영화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신예 배우를 발굴하는 상으로, 부산국제영화제의 ‘뉴 커런츠’와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섹션에 초청된 한국 영화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신인 남녀배우에게 주어진다.

올해는 배우 및 감독을 겸하는 추상미와 정진영이 심사위원을 맡는다. 추상미는 영화, 드라마, 연극 등 장르를 넘나드는 배우로 활약하고 있으며, 단편영화 <분장실>(2010)로 영화 연출을 시작했다.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섹션에서 첫 장편 데뷔작 <폴란드로 간 아이들>(2018)을 선보인 바 있다.

정진영은 <왕의 남자>(2005)를 비롯한 네 편의 천만 영화에 출연한 베테랑 배우이다.

올해 <사라진 시간>(2020)으로 영화감독에 데뷔,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섹션에 공식 초청됐다.

추상미

2014년 처음 설립된 올해의 배우상은 <거인>의 최우식, <들꽃>의 조수향, <혼자>의 이주원, <소통과 거짓말>의 장선, <꿈의 제인>의 이민지·구교환, <죄 많은 소녀>의 전여빈, <밤치기>의 박종환, <메기>의 이주영, <아워바디>의 최희서 등 매년 걸출한 신예 배우를 조명해왔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에듀케이션>의 김준형·문혜인이 미묘한 감정의 변화를 유려하게 표현하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비프메세나상과 선재상은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와 단편극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정진영

비프메세나상은 한국과 아시아의 다큐멘터리에서 각 1편씩, 선재상은 한국과 아시아의 단편극영화에서 각 1편씩 선정해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으로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영화 역사학자이기도 한 닉 데오캄포와 부산영화평론가협회장 영화평론가 박인호, 태국필름아카이브원장 찰리다 우아붐렁짓이 위촉됐다.

선재상 심사위원으로는 인도네시아 족자-넷팩아시아영화제와 족자영화아카데미의 설립자 이파 이스판샤 감독과 영화문화협동조합 씨네포크의 대표이자 동의대학교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 소장 김이석, <마리암>(2019)으로 부산국제영화제를 포함 유수 영화제에 초청된 샤리파 우라즈바예바 감독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