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조연이 기자 = 농구코트의 중앙, 골대에서 가장 먼 곳에서 던지는 하프라인 슛이 들어갈 확률은 얼마나 될까.

대학생 팀이 주최하는 하프라인 슛 이벤트가 5월 30일(월) 오후 3시부터 신촌 스타광장에서 벌어진다. 누구나 하프라인 슛에 도전할 수 있으며, 골을 넣는 행운의 주인공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주어진다. 별도의 참가비는 없지만 행사 참여를 위해서는 조혈모세포(골수) 기증에 대한 간략한 안내를 들어야 한다.

이 행사의 주최자는 대학생들로 구성된 ‘Challengers(챌린져스)’ 팀(연세대학교 이선엽 외 8명)으로,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이 주최하는 ‘푸르덴셜 착한프로젝트공모전’의 2016년도 우승팀 중 한 팀이다. 하프라인 슛의 성공 확률은 1/20,000 정도로 조혈모세포 기증자와 수혜자의 유전자형이 일치할 확률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프라인 슛 이벤트는 이 점에 착안한 챌린져스 팀의 ‘착한 프로젝트’이다.

챌린져스 팀 이선엽 팀장은 “공모전에 참여하기 전까지는 저희도 조혈모세포에 대해 알지 못했다. 하지만 조혈모세포 이식이 백혈병 등 중증 혈액질환 환자분들께 마지막 희망이라는 사실과 조혈모세포 기증이 아프다는 잘못된 오해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증희망등록 또는 기증을 거부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상황을 알게 되었다”며 “기증희망등록 가능 연령대인 20~30대가 많이 모이는 곳에서의 재미있는 이벤트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환자분들과 환자 가족분들께 희망을 전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챌린져스 팀은 프로농구단이 운영하는 스포츠마케팅 인턴십을 통해 만나게 된 멤버들로, 이미 5월 18일 경기대학교 봄 축제기간에 하프라인 슛 이벤트를 한 차례 실시했다. 이날 이벤트에서는 250명이 하프라인 슛을 체험하고 58명이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에 참여했다.

이벤트에 참여한 경기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홍성준 군은 “단순히 경품을 타러 왔다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여자인 사회체육학과 김도희 양은 “이런 좋은 취지의 행사가 우리학교에서 열렸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더 많은 사람들이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게 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나도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5월 30일 신촌 스타광장에서 진행되는 하프라인 슛 이벤트에는 메인 이벤트 외에도 공연 재능기부팀의 축하공연과 OX퀴즈,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은 올해 5회째 푸르덴셜 착한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착한 프로젝트 공모전은 조혈모세포(골수) 기증에 대한 인식개선 프로젝트를 공모하여 선발된 우승팀에게 프로젝트 실행 사업비와 코디네이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