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조연이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한국여행 실태, 한국여행 소비실태, 한국여행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한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는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후 출국하는 만 15세 이상 외래관광객 12,900명(매월 약 1,000명)을 대상으로 4개 국제공항(인천, 제주, 김포, 김해) 및 2개 국제항(인천, 부산)에서 면접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 외래관광객의 46.1%가 한국을 2회 이상 방문

‘방한 횟수’ 조사 결과, ‘1회’ 53.9%, ‘2회’ 16.3%, ‘3회’ 7.9%, ‘4회 이상’ 21.9%로, 2회 이상 한국을 찾은 외래관광객 비율(재방문율)이 46.1%로 조사되었다.

국가별로는 16개 조사대상국* 중 일본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이 78.7%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싱가포르(60.6%), 홍콩(59.0%), 러시아(57.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말레이시아(23.0%), 태국(37.0%) 등은 재방문율이 낮게 나타났다. 우리 인바운드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은 37.8%로 조사되었다.

*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중동, 인도 등 16개국 / 그 외 국가는 ‘기타국가’ 처리

◇한국 선택 시 고려 요인과 방문지역은 다양해지고 체재 기간은 늘어나

‘한국 선택시 고려 요인’ 조사 결과, 여전히 ‘쇼핑’이 가장 높으나 전년 대비 비중이 감소하였고(72.3% → 67.8%), ‘음식/미식 탐방’, ‘역사/문화유적’, ‘패션, 유행 등 세련된 문화’ 등의 비중이 전년 대비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한국 선택 시 고려요인이 다양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여행 시 방문지’ 조사결과, ‘서울’(78.7%)의 비중이 가장 높은 가운데 전국 대부분의 시·도가 전년 대비 비중이 증가하여, 방한관광 시 방문지역 또한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한편, ‘체재 기간’은 평균 6.6일로 전년 대비 0.5일 증가하였으며, ‘한국 여행 중 좋았던 관광지’는 ‘명동’(35.7%), ‘동대문시장’(18.6%), ‘고궁’(16.6%), ‘남산/N타워’(14.2%), ‘신촌/홍대 주변’(12.6%) 순으로 조사되었다.

◇1인당 지출경비는 1인 평균, 1일 평균 모두 증가

‘1인 평균 지출 경비’는 1,712.5달러로 전년 대비 107달러 증가하였으며, 여행유형별로는 개별여행객 1,673.4달러, 단체여행객 1,908.4달러, 에어텔 여행객 1,286.2달러로 조사되었다. 총 지출금액을 총 체류기간으로 나눈 ‘1일 평균 지출 경비’도 전년 대비 증가(315.8달러 → 328.1달러)하였다.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3.5%로, 94.0%로 조사된 전년 대비 0.5%p 하락하였다. 그러나, ‘매우 만족’의 응답 비율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9.5%p 증가)한 40.1%로 조사되었으며, ‘향후 3년 내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과 ‘타인 추천 의향’도 전년 대비 증가하여 우리 인바운드 관광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

◇‘질적 성장 지표’ 집중 관리를 통해 ‘관광대국’으로 도약

한편, 문체부는 우리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통해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질적 성장’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7대 지표를 선정하여 지속적·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조사 항목 중 △방한 횟수(재방문율) △한국 선택 시 고려 요인 △체재 기간 △한국여행 시 방문지(시·도) △1인 평균 지출 경비 △1일 평균 지출 경비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등 7개 지표를 ‘질적 성장 지표’로 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이우성 문체부 국제관광정책관은 “7대 질적 성장 지표를 분기별로 모니터링하고 그 조사결과를 인바운드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라고 말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관광객이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하고 만족도를 높여, 한국이 진정한 ‘관광대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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