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경상북도 정병윤 경제부지사가 9일 유네스코 본부 방문에 이어 두 번째 공식일정으로 탈렙 리파이 UNWTO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UNWTO 집행이사회 오찬에 참석했다.

작년과 올해 이미 두 차례의 경북도 방문을 통해 다져진 양 기관간의 돈독한 관계를 재확인하고, 경북도와 UNWTO가 추진하는 실크로드 협력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여 참석한 33개국 대표들로부터 큰 기대와 공감을 이끌어 내었다.

특히, 지속 가능한 실크로드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 올 11월에 경북에서 개최되는 2016 실크로드 국제문화관광포럼의 국제회의 정례화 등 문화관광 분야 협력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협의함으로써 진일보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UNWTO 방문에 앞서 집행이사회 개최도시 말라가 시장 (프란시스코 드 라 토레 /Francisco de la Torre)을 만나 경북과 말라가 양 도시간의 문화교류를 통해 상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지사는 불국사, 석굴암 등 경북의 찬란했던 신라문화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일곱 차례나 대규모 세계문화엑스포를 개최하였음을 강조했으며,
말라가 역시 역사와 관광·휴양의 도시이자 카톨릭, 이슬람 문화를 계승 발전하고 있는 세계적 관광 도시로 양 도시간의 유사한 점이 많아 경북과 말라가 만남에 큰 의미가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금년 11월에 예정된 실크로드 국제문화관광포럼에 말라가시에서 참석하여 줄 것을 요청하여 긍정적 답변을 얻었으며, 향후 두 도시간 관광, 문화 교류 발전을 통해 실크로드 선상 국가 간 지속발전 가능한 관광·문화 교류 모델로 개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