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곽태영 기자 = 중소기업청이 중국 소비재시장 공략을 위한 진출전략 포럼을 오는 19 오후 2시에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중소기업에게 중국의 유망 소비재 품목, 유통 구조, 소비 성향, 현지 진출 채널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중국 진출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 관련 정부 사업인 ‘해외유통망 진출사업’을 소개하여 많은 중소기업의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중국은 세계 1위 인구 보유, 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증가 등에 힘입은 ‘세계의 소비대국’으로, 2015년 기준 중국의 소비재 시장규모는 10.5조 달러로 세계 2위이며, 향후 1인당 국민소득 증가 등으로 2020년에 14.4조 달러 규모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한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방안”)

우리나라 중소기업 수출의 22.9%를 차지하는 최대 오프라인 수출시장일 뿐 아니라,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 수출의 42.2%를 차지하는 최대 온라인 수출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재시장의 성장은 중소기업에게 좁은 내수시장의 한계를 넘어 해외로 판매처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만, 첫 수출을 준비하는 수출 초보기업의 중국 진출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현황 및 수출 채널에 대한 분석, 채널별 체계적인 진출전략 수립 등 사전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포럼은 중국 현지진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중국시장 현황, 진출전략, 성공사례 등 실무중심 강의를 제공한다.

중국 내 유아용품 유통전문기업인 테바글로벌과 해외직판 오픈몰인 메이크샵 운영사 코리아센터닷컴 소속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강의를 진행한다.

또한 온-오프라인 해외 유통망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해외유통망 진출사업’ 소개의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은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B2C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파워셀러 양성교육을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5회 개최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알리바바 등 글로벌 쇼핑몰의 현지강사를 초청하여 B2C 전자상거래 이해, 진출전략, 판매노하우 등 교육을 제공하고, 온라인 쇼핑몰 판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의 전자상거래 활용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한·중 FTA 발효, 중국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직구 확대, 내수촉진 정책 등으로 우리 중소기업제품이 중국 수출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면서 중소기업 제품의 원활한 중국 진출을 위한 시장정보 및 체계적인 수출전략 수립 등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고, 온-오프라인 해외유통망 진출정책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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