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이 시민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기위해 시민참여 플랫폼인 ‘민주주의 서울’에 18일부터 웹페이지를 신설했다.

‘민주주의 서울’은 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제안하고 토론하며 정책을 만드는 온라인 공론장이다. 서울시설공단은 시민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서울시 산하기관 중에서는 최초로 ‘민주주의 서울’내 별도 웹페이지를개설했다.

새롭게 공개된 서울시설공단의 웹페이지는 ▴제안하기 ▴토론하기 ▴‘시민과 같이가치’ 등 3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하기’에서는 시민들이 공단 사업장 운영에 관해 다양한 제안을 할 수 있다.

시민들의 제안은 약 30일 동안 숙의 과정을 거치며, 이 기간 중 50개 이상의 공감수를 얻으면 해당 부서로 이관된다. 해당 부서에서는 30일 동안 채택 여부를 검토하고 답변한다.

다음으로, ‘토론하기’에서는 ‘제안하기’에 등록된 시민 제안 중 공감수 50개 이상을 얻은 제안에 대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시민과 같이가치’ 코너에서는 공단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정책 실행 전 관련 자료를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이에 대한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 결과는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공개되며, 정책수립의 중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공단은 이번 웹페이지에서 18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고척 스카이돔에서 프로야구 유관중 개방 시 자가문진표 사전 작성자에게 입장 대기시간 최소화 혜택을 제공하면 어떨까요?’라는 주제로 온라인 공론장을 운영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500명 이상이 참가할 경우 서울시설공단 조성일 이사장이 직접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답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