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5.13일 오전 타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전화로 한일 국장협의를 갖고, 양국내 코로나19 상황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 국장과 타키자키 국장은 각기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한일 정부의 노력과 국내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동 감염병 사태 대응을 위한 외교당국간 긴밀한 소통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김 국장은 높은 수준의 검진, 진료 역량에 기반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 방역조치를 통한 코로나19 관리 상황을 설명하였고, 타키자키 국장은 일본 정부의 방역 노력과 일본내 상황을 언급하였다.

양 국장은 또한 해외에 체류중인 양국 국민들의 안전과 귀국을 위한 상호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이러한 재외국민 보호 차원에서의 공조를 지속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김 국장은 특히 그간 제3국 체류 한일 국민들의 귀국 협력이 이어져오고 있는 점을 평가하면서 최근 인도로부터의 우리 국민 긴급 귀국을 위한 일본 정부 지원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였다.

김 국장은 대외무역법 개정 등 우리측 조치 동향을 설명하고 일본 정부가 조속히 부당한 수출규제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였으며, 타키자키 국장은 일본측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또한, 김 국장과 타키자키 국장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양국 정부의 입장을 각기 언급하였다.

양 국장은 이를 포함한 한일간 현안 해소를 위해 양국 외교당국이 계속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